본문 바로가기

자연치유연구, 동물 소재 영화의 힐링요소 분석

728x90

동물 소재 영화의 힐링요소 분석 연구

 

동물 소재 영화의 힐링요소 분석 연구: 영화 <멍뭉이>를 중심으로

A Study on Healing Elements in Animal-themed Films -Focused on the movie -


자연치유연구

2023, vol.15, pp. 107-124 (18 pages)

DOI : 10.59181/jnh.2023.15.107

발행기관 :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자연치유연구소

연구분야 : 의약학 > 간호학 > 보완,대체/한방간호


한화성 / Han,Hwa-Sung / 동아방송예술대학교


초록

 

우리나라의 반려동물과 동거하는 반려인은 약 1,500만 명에 달한다. 사람이 특정 동물과 상생적 관계의 동거에서 오늘날에는 가족의 형태로까지 발전하면서 관련 산업이나 보호 등 법적 규제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고, 그 동물의 수가 날로 증가하고 있다.

 

최근 반려동물들은 숏폼 등과 같은 다양한 영상매체에 등장함에 따라 콘텐츠의 재미뿐만 아니라 사람들에게 '힐링'을 제공하는 중요한 대상이 되었다.

 

본고는 같은 시점에서 영화에 반려견이 소재로 등장하여 영화의 또 다른 재미와 힐링을 제공한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그래서 영화 <멍뭉이>의 스토리에 등장하는 반려동물들의 영상 이미지와 등장인물들의 관련 대사들을 통해 힐링요소를 분석 연구하였다.

 

영화에 등장하는 반려동물들은 사람의 지속적 관심과 보살핌의 대상으로 소유 대상이 아닌 애착하는 가족과 같은 대상이라는 영화적 메시지에 크게 공감한다.

 

연구결과 관객들은 동물들의 말 없는 움직임의 감정표현 이미지와 그들을 대상으로 건네는 대사들에서 크게 힐링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되었다.

 

연구를 위해 영화와 치유, 영상을 통한 치유 등의 이론을 바탕으로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 논문정보 출처 : 한국학술지인용색인 (KCI)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