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11/2611

진주시, 2024년 '진주시 동물복지센터' 준공 추진 진주시는 반려인 1000만 시대를 맞이하여 올바른 반려문화 정착과 동물복지 실현을 위한 '진주시 동물복지센터'를 2024년 준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올해 8월 고속도로 진주휴게소에 개장한 반려견 놀이터가 반려인의 힐링공간으로 지속적인 호응을 얻고 있는 가운데, 점차 늘어나는 반려인을 위한 편의시설과 다양한 문화 콘텐츠 등 동물복지 정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또한 진주시 직영 유기동물보호소는 자연사율 7%로 경남 최저를 유지하고 있지만, 매년 유기 동물의 발생 증가로 적정 보호 두수를 넘어서고 있는데다 공간이 협소하여 체계적인 관리 및 치료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 이에 진주시는 올바른 반려문화 조성을 위한 교육, 놀이, 체험시설과 유기동물 보호시설을 갖춘 반려동물 복합문화공간을 조성하기로 했다. 진주시.. 2021. 11. 26.
농림축산식품부, '동물보건사' 자격시험 내년 2월 첫 시행 원서는 내년 1월 17~21일, '동물보건사 자격시험 관리시스템' 누리집을 통해 접수 동물병원에서 수의사의 진료를 보조하는 ‘동물보건사’ 자격시험이 처음 실시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제1회 동물보건사 자격시험을 내년 2월 27일 경기도 고양 킨텍스에서 시행할 예정이라고 26일 밝혔다. 동물보건사는 동물병원에서 수의사 지도 아래 동물 간호 또는 진료 보조 업무에 종사하는 사람으로 동물진료와 관련된 전문인력 육성을 위해 수의사법 개정으로 도입됐다. 동물보건사가 되려면 농식품부 장관의 평가인증을 받은 전문대학 등을 졸업하고 자격시험에 응시해 합격해야 자격증이 부여된다. 개정 수의사법 시행일인 지난 8월 28일 이전 동물병원에서 일하고 있던 보조 인력에 대해서는 특례조항을 둬 일정 자격을 갖춘 경우 120시간의 .. 2021. 11. 26.
서초구, 반려동물이 있는 가정의 산모ㆍ신생아 '전문 건강관리사'가 관리한다 서초구가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업의 서비스 수준 향상을 위해 전국 최초로 실시하고 있는 '서초구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 인증제'를 확대 운영한다. '서초구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 인증제'는 역량강화 인증교육을 이수한 건강관리사가 출산 가정에 방문해 산모와 신생아의 건강을 살피고, 위생과 영양관리, 산후 회복 관련 산모 정보제공, 가사활동지원, 정서지원 등 산후관리를 돕는 서비스로서 지난해 11월 서초구에서 전국 최초로 시행됐다. 올해는 교육인원을 작년보다 2배 확대한 60명으로 늘려 운영한다. 교육대상은 관내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제공기관장의 추천을 받은 건강관리사이다. 교육은 지난 13일부터 다음 달 3일까지 매주 토요일 4회에 걸쳐 총 30시간으로 실시된다. 서초구는 분야별 전문성과 경험을 보유한 강사진으로.. 2021. 11. 26.
한국마사회, '대한민국 교육기부 박람회' 통해 '말산업 진로체험' 선보여 한국마사회는 11월 23일부터 12월 2일까지 교육부가 주최하는 '2021년 제10회 대한민국 교육기부 박람회'에 참가해 '말산업 진로체험 비대면 콘텐츠'를 선보인다. 한국마사회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말 관련 이색진로를 소개하고 체험의 기회를 무상으로 선사하는 '말산업 진로체험'을 서울경마공원에서 진행하고 있다. 지난 8년간 3만5천 명 이상의 청소년들이 체험한 '말산업 진로체험'은 대표 교육기부 프로그램으로 선정돼 '대한민국 교육기부 대상' 수상 및 6년 연속 '교육기부 우수기관' 인증을 이어오고 있다. 이번 박람회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 및 메타버스를 통해 비대면으로 진행된다. 한국마사회는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온라인 부스를 운영하며, 말산업 이색 직업을 소개하는 '말산업 진로체험' .. 2021. 11. 26.
부산 북구, 반려동물친화도시 캐릭터 '뿌꾸'와 '꾸미' 공개 부산 북구(구청장 정명희)는 지난 11월 20일 개최된 '제2회 부산 북구 동물사랑 온택트 문화축제' 개막식에서 동서대학교와 협업으로 개발한 반려동물친화도시 캐릭터 '뿌꾸'와 '꾸미'를 공개하고 본격적인 콘텐츠 제작에 돌입했다고 24일 밝혔다. '뿌꾸'와 '꾸미'는 과거 구포가축시장의 어두운 이미지를 탈피하고, 인간과 동물이 함께 공존하는 반려동물친화도시로 나아가는 북구만의 이야기를 캐릭터 속에 담아내는 차별화된 독창성으로 주민들의 높은 관심을 얻고 있다. 특히, 동서대학교 웹툰학과 이승희 교수가 주축이 되어 재학생들과 함께 산학협력 프로그램과 학교기업 현장실습을 통해 캐릭터를 개발하여 민ㆍ관ㆍ학 협치의 결과물로 그 의미가 크다. 이승희 교수는 "'뿌꾸'와 '꾸미'는 반려동물친화도시 북구의 브랜드 가치와.. 2021. 11. 26.
지푸드쇼 2021, 네이버쇼핑ㆍ티몬ㆍOK캐쉬백과 함께 라이브커머스 진행 건강하고 안전한 G푸드 알리고 중소기업식품 발전 위해 발 벗고 나서다! 네이버 쇼핑, 티몬, OK 캐쉬백 등 국내 대표 라이브커머스 플랫폼과 협약해 중소식품기업 활성화 지원 11월 30일부터 12월 3일까지 행사 기간 내내 진행 비건 식품부터 손쉽게 영양을 챙길 수 있는 간편식품들까지 다양하게 선보여 경기도와 네이버 쇼핑, 티몬, OK 캐쉬백 등 대형 라이브커머스 플랫폼들이 함께 한자리에서 오는 11월 30일(화)부터 12월 3일(금)까지 라이브커머스를 진행하여 G푸드(경기도 우수식품) 온라인 판로 개척을 지원한다. 해당 행사는 경기도가 주최하고 킨텍스(KINTEX)가 주관하는 '지푸드쇼(G Food Show) 2021'의 주요 프로그램 중 하나로 장기화된 코로나19로 경영난을 호소하고 있는 경기도 농식.. 2021. 11. 26.
[야호펫 단상] 고양이에게 밥을 주지 마세요?! 프롤로그 내년 2월이면 쫑이가 우리 집에 온 지 10년이 된다. 처음 만났을 때의 쫑이는 티컵 강아지로 키우겠다고 하루에 사료 10알만을 먹어야 했던 생후 9개월 된 푸들이었다. 아내에게는 아무 말도 없이 데려온 쫑이. 쫑이 덕에 화목했던 결혼 15년 차 부부 사이에 한동안 갈등이 있었다. 지금은... 나보다 아내가 쫑이를 더 좋아하고, 우리 가족은 쫑이를 포함해 두 멍이와 두 냥이랑 함께 살고 있다. 2년 전 대학 동기에게 우리 집과 비슷한 일이 발생했다. 일의 발단은 동기의 아내가 길고양이를 입양하면서 시작되었고, 둘 사이의 냉전은 그야말로 제3차 세계대전을 방불케 했다. 한 번도 언성을 높이지 않았던 부부가 길고양이 덕에 이혼 일보직전까지 갔었다. 지금은?... 길고양이를 입양한 아내를 남편이 이해.. 2021. 11.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