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

[멍냥스터디] 대구 반려동물 토탈 케어 교육 ‘함개하자냥’

by 명선 2021. 1. 4.
728x90

대구반려동물산업협동조합, 함개하자냥

 

농림축산식품부의 통계에 따르면 반려동물 동반 가구 수가 2019 1,500만 명을 넘었습니다. 이는 우리나라 인구(약 5,100만명)의 약 29.4%에 해당하는 수치로, 10명 중 3명은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여기에 코로나의 우울증 극복 등의 이유 등으로 반려견을 키우는 인구가 국제적으로 늘고 있는 추세라고 하니 앞으로 반려동물 동반 가구는 더욱 늘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렇게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가 늘어나면서 개 물림 사고와 학대, 동물 유기 등 지금껏 대두되지 않았던 문제들 또한 수면 위로 떠올랐습니다. 이에 펫티켓과 반려인들의 인식개선 등을 강조하는 캠페인 등 반려동물과 함께 행복하게 살기 위한 움직임들도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오늘은 사람과 동물이 함께 공존하는 성숙한 반려동물 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대구반려동물산업협동조합 ‘함개하자냥’에 대해 소개합니다.

 

성숙한 반려동물 문화를 함개하자냥

대구반려동물산업협동조합 함개하자냥(이하 함개하자냥)’은 반려동물의 권리와 복지 증진을 위한 다양한 사회활동으로 사람과 동물이 함께 공존하는 성숙한 반려동물 문화 정착에 이바지하고, 반려동물산업 발전을 위한 교육과 사업을 통해 반려동물산업 발전에 기여함을 목표로 설립되었습니다. 

 

함개하자냥은 반려동물 토탈케어샵 운영, 반려인 대상 펫티켓 캠페인 및 기본 미용 무료 교육, 지자체·유기동물 보호센터 등 업무 협약 체결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2020 2월에는 대구광역시 마을기업으로 선정되었습니다.

 

012345678910111213
함개하자냥의 시설들 (카페, 루프탑, 미용실, 교육장)

 

보육, 훈련, 미용까지! 펫 토탈 케어 교육 가능

함개하자냥에는 취·창업 선순환 시스템 구축의 일환으로 반려동물산업 분야 자격증 취득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함개하자냥의 교육을 통해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에는 펫 생활미용 지도사 1, 반려견 훈련사 1, 반려동물 수제 음식 지도사 1, 반려동물 행동심리 지도사 1, 펫 케어관리사 1, 펫 쥬얼리 메이커 지도사 1, 펫 패션 메이커 지도사 1, 펫 포토그래퍼 지도사 1, 아로마 조향 심리 지도사 1급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들은 꼭 취·창업을 목표로 하지 않더라도, 자견을 직접 케어하고자 하는 반려인에게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함개하자냥에서 기초과정(기본케어, 취미반, 자격증반 등)을 이수할 경우 협동조합의 준조합원으로 등록이 가능하며, 준조합원에게는 한 달에 한 번 교육장 시설을 오픈하여 자견 케어를 할 수 있는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반려동물 문화를 위한 매너 교육, 반려동물 기본 위생 미용 교육, 반려동물 관련 원데이 클래스, 청소년 진로직업체험 프로그램, 반려동물 체험학습 프로그램, 장애우 및 시니어 대상 반려동물 동반 치유 프로그램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들은 함개하자냥의 주최로도 이루어지지만, 지자체 사업, 기관 및 일반인 5~6인의 요청이 있을시에도 개설될 수 있습니다.

 

반려인과 반려동물을 위한 공간과 서비스 제공

함개하자냥에는 반려인과 반려동물이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공간과 서비스가 많습니다.

 

애견카페와 애견훈련사 교육장으로도 사용되는 루프탑, 애견 놀이터에서는 반려인과 반려동물이 휴식과 놀이를 즐길 수 있으며, 교육장에서는 애견미용, 수제 음식, 훈련 등의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셀프 목욕 및 스파 등의 셀프서비스와 펫 아로마 테라피, 펫 타로 등의 힐링 서비스, 미용실 등 미용서비스, 펫 수제 음식, 펫 의류, 아로마 테라피 용품 등 판매 서비스, 루프탑, 카페, 운동장의 렌탈 서비스, 펫 유치원, 펫 상담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2021년에는 반려견 및 반려묘를 위한 맞춤 간식을 개발하여 판매하는 등 서비스를 확장할 계획입니다.

 

이해와 배려를 통해 공생의 길로

비반려인은 반려동물 문제와 무관하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아파트 같은 공동주택에 거주하는 반려인의 수가 많고, 공원을 산책하는 반려동물도 쉽게 만나볼 수 있는 요즘, 반려동물과 비반려인을 둘러싼 여러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반려인뿐만 아니라 비반려인의 협조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대구반려동물산업협동조합 함개하자냥의 강정심 대표는 ’앞으로 반려인뿐만 아니라 비반려인을 대상으로 한 교육 및 캠페인도 실시하여 반려인과 비반려인의 공생과 상생을 도모하고, 성숙한 반려동물 문화를 조성하는 것이 장기적인 목표라고 밝히는 동시에 함개하자냥을 찾아주시는 반려인들에게도 ‘함개하자냥에서 모두가 행복하고 쾌적한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반려동물에게 매너 벨트를 착용을 하는 등 서로 조금씩만 배려해주시면 감사하겠다.’는 말도 함께 전했습니다.

 

문의 및 정보

- 카카오톡 : somi7942

- 네이버 블로그 : https://blog.naver.com/dogdo1010

- 홈페이지 : www.dogdo0028.com

-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channel/UCKXIjfq8CLhLm5lwIyRsBGQ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