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존과 동행

해양수산부, '고품질 생분해 그물' 보급 시작

by 야호펫 2023. 1. 2.
반응형
  • 해양생태계 살리는 생분해 그물 신청하세요!

 

'생분해 그물' 홍보 리플렛(앞면)

 

해양수산부(장관 조승환)는 유령어업* 저감과 해양생태계 보호를 위해 추진 중인 '생분해 그물 보급사업'의 어업인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내년에 보급하는 친환경 생분해 그물은 대게ㆍ붉은대게ㆍ꽃게ㆍ참조기ㆍ가자미ㆍ감성돔용 자망과 붕장어ㆍ문어ㆍ꽃게ㆍ골뱅이용 통발이다.

* 잘 썩지 않는 나일론 등의 섬유로 만들어진 그물이 유실되어 물고기가 걸리게 되고, 이를 먹으려던 다른 물고기가 다시 걸려 죽게 되는 현상

 

생분해 그물은 나일론 그물과는 달리 바닷속에서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미생물에 의해 물과 이산화탄소로 자연 분해되기 때문에 유령어업으로 인한 수산자원의 피해를 줄이고 해양생태계를 보호하는 데 효과가 있다.

 

해양수산부는 2007년부터 생분해 그물을 보급하여 2022년 12월까지 총 5,684척의 어선에 보급해 왔고, 내년에는 국비 59억 원을 투입하여 어선 661척을 지원할 예정이다.

 

 

'생분해 그물' 홍보 리플렛(뒷면)

 

생분해 그물의 사용을 희망하는 어업인은 2023년 1월까지 해당 지자체 또는 지구별 수협에 사용 신청을 하면 된다. 지자체별 사업 선정 기준과 절차에 따라 생분해 그물 보급 대상자로 선정된 어업인은 생분해 그물과 나일론 그물 가격의 차액과 함께, 나일론 그물 가격의 40%를 추가로 지원받을 수 있어 실질적으로 나일론 그물 가격의 60% 가격에 생분해 그물을 구입할 수 있게 된다.

 

한편,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에서는 경북지역 어업인들의 요청사항이었던

 

생분해 가자미 그물 개발을 위해 2020년부터 관련 연구를 시작하였고, 올해 강도와 유연성, 어획 성능을 높인 고품질 생분해 가자미 그물의 개발 및 현장 적용 가능성 평가를 완료하였다. 이 그물은 기존 나일론 그물과 강도와 어획 성능이 동등하게 나타났고 어업 현장 적용 가능성 시험에 참여했던 어업인들의 만족도도 높았다. 고품질 생분해 가자미 자망 그물은 2023년 어업 현장에 처음으로 보급될 예정이다.

 

최현호 해양수산부 어업자원정책관은 "대게, 꽃게, 참조기, 가자미 등 어종별 조업 특성에 맞춘 생분해 그물 및 통발을 보급함으로써 수산자원과 해양생태계 보호 효과를 높여 나가겠다"라며, "또한, 생분해 그물의 필요성 및 우수성에 대한 홍보를 더욱 강화해 생분해 그물 보급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