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 암초는 일련의 생태계 서비스를 통해 인간과 환경에 도움을 준다.
굴 한 마리는 하루 최대 240리터의 물을 여과해 수질 정화와 개선에 기여하고 다양한 고유 어류 및 해양 무척추동물종 군집의 기반이 된다. 그러나 동시에 전 세계 약 85%가 손실된 것으로 추산돼 세계에서 가장 큰 위기에 몰린 해양 서식지로 꼽힌다.
기업 지속가능성 분야를 선도하는 세계적 기업인 메리케이(Mary Kay Inc.)는 '세계 멸종 위기종의 날'과 '세계 생물 다양성의 날'을 맞아 국제자연보호협회(TNC) 및 유럽 파트너 기관과 손잡고 영국 및 유럽 대륙의 토종 굴 복원 프로젝트 지원에 나선다고 발표했다.
메리케이(Mary Kay)
유리 천장을 뚫은 선구자 메리 케이 애시(Mary Kay Ash)는 여성의 삶을 풍요롭게 한다는 일념으로 1963년 뷰티 회사를 설립했다. 그 꿈이 실현돼 뷰티 회사는 수백만 명의 독립 판매원이 약 40개국에서 활동하는 수십억달러 규모의 기업으로 성장했다. 메리케이는 교육, 멘토링, 후원, 교류, 혁신을 통해 경제적 자립을 도모하는 여정에 오른 여성을 지원한다.
메리케이는 미용과 첨단 스킨케어, 색조 화장품, 영양제, 향수 제조의 뿌리가 되는 과학 연구 투자에 힘 쏟고 있다. 또한 지속 가능한 내일을 위해 오늘의 삶을 풍요롭게 한다는 신조로 전 세계 기관과 협력해 비즈니스 혁신 촉진, 암 연구 지원, 성평등 증진, 가정 폭력 피해자 보호, 지역 사회 환경 미화, 어린이들의 꿈 장려에 주력하고 있다. 웹사이트를 방문하거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링크트인, 트위터를 팔로우해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TNC는 정부 기관, 과학자, NGO, 굴 양식업자, 민간 기업으로 구성된 유럽 네트워크인 '토종 굴 복원연합(Native Oyster Restoration Alliance, 약칭 NORA)'의 출범을 지원했다. 각 팀은 유럽 고유의 납작 굴 서식지를 복원하는 데 협력할 예정이며 이에 의존하는 생물 다양성을 지원하고 수질 개선을 돕게 된다.
국제자연보호협회(The Nature Conservancy)
국제자연보호협회는 모든 생명체가 의지하는 땅과 물을 보호하기 위해 매진하는 국제 자연 보호 단체다. 전 세계가 고비를 넘겨 자연과 인간이 공존할 수 있도록 과학 기반의 혁신적이고 실용적인 솔루션을 제시해 나가고 있다. 또 전례 없는 규모로 땅과 물, 바다를 보존하고 식량과 물을 지속 가능하게 제공하는 한편 도시의 지속 가능성을 제고해 기후 변화에 맞서 싸우고 있다. 79개 국가 및 자치령에서 활동하는 국제자연보호협회는 현지 지역 사회, 정부, 민간 부문, 기타 파트너와 협력하는 공동의 접근법을 취하고 있다. 웹사이트를 방문하거나 트위터를 팔로우해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TNC가 진행 중인 '글로벌 리프 프로그램(Global Reef Program)'의 산호초 보존 노력을 총괄하는 엘리자베스 맥레오드(Elizabeth McLeod) 박사는 "굴 암초는 자연계를 보존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최고의 투자"라고 강조했다. 이어 "건강한 굴 개체 수는 수질을 정화하고 기후 변화의 영향으로부터 해안 지역과 그곳의 거주자들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된다"며 "TNC는 메리케이와 같은 후원사의 지원을 바탕으로 이처럼 중요한 시스템을 장기적으로 복원하고 보호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메리케이는 TNC 및 NORA 네트워크와 제휴해 유럽 전역에서 생물다양성과 해양 자원을 보호하는 프로젝트를 지원할 계획이다. 대표적 사례는 다음과 같다.
영국 지역 굴 복원
블랙워터(Blackwater), 크라우치(Crouch), 로치(Roach), 콜린 에스추어리(Colne Estuaries) 해양보호구역(MCZ) : 면적 284㎢의 이 해양 보호구역은 2013년 토종 굴과 양식장을 위해 지정됐다. 이는 구역을 기준으로 유럽에서 가장 큰 규모의 복원사업이다.
솔렌트(Solentㆍ영국 본토와 와이트섬을 분리하는 해협) : 이 지역의 굴 개체는 로마 시대부터 남획됐다. 사실 이곳은 1972~2006년까지 유럽 최대의 자급자족형 굴 양식 지역이었으나, 무분별한 남획과 질병, 포식으로 훼손되다 2013년 결국 폐쇄되기에 이르렀다. 이후로는 어부들에게 매우 제한적으로 특정한 때만 개방됐다.
유럽 대륙 지역 굴 복원
독일 북해 : 이 지역은 역사적으로 유럽 토종 굴이 널리 퍼져 있던 전형적인 유럽 지역이지만 20세기 중반 이후 기능적으로 멸종된 지역으로 분류됐다. 살아있는 일부 개체가 드물게 발견되며 해당 종은 멸종위기종임을 의미하는 IUCN 적색 목록에 올라 있다. 이 프로젝트는 해당 지역의 굴 자원을 장기적으로 복원하기 위한 연안 방법을 개발 및 시험하고 있다.
데보라 기빈스(Deborah Gibbins) 메리케이 최고운영책임자는 "유럽 토종 굴을 다시 도입해 중요한 해양 생물다양성을 복원하려는 국제자연보호협회의 노력을 돕게 돼 자랑스럽다"고 밝혔다. 그는 "국제자연보호협회는 4개 대륙에서 굴 암초를 복원한 경험이 풍부하다"며 "유럽 해역에서 멸종 위기에 처한 중요한 희귀종 서식지를 되살리려는 협회의 노력이 성과를 거둘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메리케이는 크고 작은 생물 보호를 포함해 더 나은 지구를 만드는 데 매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웹사이트에서 지속가능성을 위한 메리케이의 노력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메리케이의 글로벌 지속가능성 전략인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오늘의 삶을 풍요롭게(Enriching Lives Today for Sustainable Tomorrow)'를 다운로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