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케어를 위한 올인원 토탈 클리닉 계획에 관한 연구 - 개체의 행동특성을 적용한 디자인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All-in-One Total Clinic Plan for Companion Animal Care - Focusing on the design that applies the behavioral characteristics of individuals -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2023, vol.18, no.4, 통권 89호 pp. 53-62 (10 pages)
DOI : 10.35216/kisd.2023.18.4.53
발행기관 : 한국공간디자인학회
연구분야 : 예술체육학 > 디자인 > 환경디자인 > 실내환경디자인
김정아 / 홍익대학교 건축도시대학원 실내건축디자인학과
류숙희 / Ryu, Sook-Hee / 홍익대학교 건축도시대학원
장석훈 / Jang Sug Hoon / 홍익대학교
초록
(연구배경 및 목적)
현재 국내의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는 1,500만을 넘어섰고, 반려동물 관련 산업은 6조 시장까지 확장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이러한 반려동물 관련 산업의 급격한 발전과 함께 반려동물 관련 시설에 관한 관심과 새로운 공간에 대한 시도가 대폭 늘어나고 있다. 또한, 가족과 같은 반려동물의 편의와 배려가 기반이 되는 공간으로 계획의 영역이 변모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개체의 행동특성과 연관된 공간 요소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분석하여 공간의 핵심 요소를 도출하고 이를 반려동물 관련시설 공간계획에 적용함으로써 반려동물에게 최적화되고 반려인의 편의성까지 겸비한 올인원 토탈 클리닉(ALL-IN-ONE Total Clinic) 시설의 공간설계의 기초적 자료를 제안하고, 이와 함께 도출된 핵심요소를 토대로 새로운 공간을 계획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본 연구를 진행하기 위하여 문헌조사 및 국내·외 사례조사와 분석을 함께 진행하였다.
문헌조사를 통해 반려동물의 행동특성을 연구 및 분석하고, 반려동물 관련시설에 대한 개념을 정의하였다.
사례분석을 위해 국내사례 및 해외사례를 조사하고 이를 분석하여 반려동물 관련 시설에 발전적인 도움을 줄 핵심 요소를 도출하였다. 또한 그에 적합한 대상지를 선정하여 공간을 계획하였다.
(결과)
사례종합 분석결과를 보면 국내외 사례 모두 반려 동물을 배려한 시설이라고 보기 어렵다.
마감재는 대부분 반려인의 편리성이나 관리가 수월한 재료들이 사용되었고 공간 또한 반려인과 관리자의 편리성을 따르고 있다.
앞으로 계획될 공간은 마감 재료에서 공간 구성까지 반려동물을 기준으로 하고 개체의 행동특성을 고려하여 계획하여야 하겠다.
(결론)
이상의 연구를 통해서 반려동물의 행동특성을 파악하여 반려동물 배려형 공간을 계획하는데 필요한 요소들을 도출하고 분석결과에 기반한 반려동물 행동특성에 최적화된 공간을 디자인하는데 적용하였다.
각각의 공간에 놀이터와 은신처를 두어 놀이와 휴식은 물론 취식까지 가능한 반려동물 배려형 공간으로 구성하였다.
향후 반려동물 관련시설의 향상을 위해서는 반려동물의 행동특성을 최대한 배려하고 최적화하는 유의미한 개선방안의 구축이 필요하며 이를 구현하기 위한 토탈 클리닉의 공간디자인 전략이 디테일하게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데이터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실내건축분야 전공자의 선행논문을 다수 조사하였지만 향후 조사 대상을 다양화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 논문정보 출처 : 한국학술지인용색인 (KC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