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두 번의 반려동물 사별경험과 애도과정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Exploring the Narrative of Two Pet Bereavement Experiences and Mourning Processes
인문사회과학연구
2023, vol.31, no.4, pp. 551-576 (26 pages)
발행기관 : 세명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연구분야 : 사회과학 > 기타사회과학
장미애 / Jang, Mi Ae / 한림대학교
김경희 / Kyung-Hee KIM / 한림대학교
유지영 / Ji-Young Lyu / 한림대학교 고령사회연구소
초록
- 연구 주제 : 두 번의 반려동물 사별경험과 애도과정이 개인적, 사회적 삶을 구성하는 경험 속에서 어떤 맥락으로 이루어졌는지 살펴보았다.
- 연구 배경 : 반려동물 수의 증가와 함께 펫로스에 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하고 있어, 반려동물 사별경험 및 애도과정을 자세하게 다룬 질적 연구가 필요하다.
- 선행연구와의 차이점 : 두 번의 반려동물 사별경험과 애도과정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개인적 삶의 이야기를 내러티브로 탐구하였다.
- 연구방법 : Clandinin과 Connelly(2000)가 제시한 3차원적 내러티브 공간으로 자료를 분석, 해석한 내러티브 연구이다.
- 연구결과 : 두 번의 반려동물 사별경험에 대하여 총 6개의 의미주제를 중심으로 연구참여자의 내러티브를 재구성했다. 6개의 의미주제는 '동고동락-고통도 즐거움도 함께한 존재', '존중받지 못한 생명', '보이지 않는 끈으로 맺어진 새로운 인연', '다시 찾은 행복', '지연된 애도의 완료', '생명에 대한 이해의 확장'이다.
- 공헌점 및 기대효과 : 펫로스로 고통받고 있는 이들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를 통해 그들에 대한 사회적 지지와 공감을 불러올 수 있는데 기여할 것이다.
* 정보 출처 : 한국학술지인용색인 (KCI)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