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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산학협동을 통한 '캣타워' 개발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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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학협동을 통한 반려동물 용품 개발에 관한 연구

 

산학협동을 통한 반려동물 용품 개발에 관한 연구 : (주)키튼박스社의 "캣타워" 제품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ompanion Animal Supplies through Industry-Academic Cooperation : Focusing on the Development of "Cat Tower" by Kittenbox Co., Ltd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약어 : KIPAD논문집

2023, vol., no.75, pp. 33-42 (10 pages)

발행기관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연구분야 : 예술체육학 > 디자인 > 디자인일반


황정행 / Hwang Jeong Haeng / 동서울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기존 "캣타워" 상품을 개선하여 기존 대비 생산비용을 절감하여 보다 적은 금형 비용 및 설계비용으로 개발하고 포장 사이즈는 공간에 대한 효율성을 높인 디자인과 그에 따른 포장 효율 극대화로 유통에 용이하도록 개선하여 타사 제품 대비 상품의 우수성을 높인 제품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기존 자사 제품의 문제점 분석 및 시장요구에 맞는 기능적, 디자인적 특징을 반영하여 고양이를 위한 차별화된 "캣타워" 제품을 개발함에 목적이 있으며 제품디자인을 포함한 포장 방법 및 효율적인 물류 배송을 위한 제품 설계를 병행한 결과물을 바탕으로 상품 출시를 목표로 한다.

 

제품의 특징으로는 높은 곳을 올라가기 좋아하는 고양이의 습성을 반영하며 제품에 따라 다르지만 기둥 부분에 줄이 감겨져 있어서 "스크래쳐" 기능을 해 주거나, 줄이 달려있어서 고양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부가적인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다.

 

더불어 기존의 강화 골판지 형태의 "캣타워"에서 추가 라인업 구축으로 기획된 플라스틱 재질의 "캣타워"를 개발하여, 기존 제품의 내구성을 크게 보완하며 심미성 있는 디자인으로 차별화되는 "캣타워"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대학과 산업체와의 공동 연구를 통한 결과물로 디자인의 가치 창조와 산학협력의 중요성을 높일 수 있는 핵심적 가치로 판단되며 향후 지속적 연구 개발을 통해 선행 모델로 발전시키고자 한다.


* 정보 출처 : 한국학술지인용색인 (K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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