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

펫프렌즈 윤현신 대표, MGS 2023서 기업문화 공개... '건강한 실패' 통한 성공

by 야호펫 2023. 7. 27.
728x90

펫프렌즈 윤현신 대표

 

펫프렌즈의 윤현신 대표가 '모던 그로스 스택 2023(Modern Growth Stack 2023)'에 초청받아 빠르게 성장해 업계 1위를 고수하고 있는 노하우를 공개했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은 모던 그로스 스택은 마케팅 테크놀로지 기업 '에이비일팔공(AB180)'과 '앰플리튜드(Amplitude)' 등 테크 솔루션 기업들이 비즈니스 성공 비결을 공유하는 글로벌 마케팅 컨퍼런스다. 지난해까지 5천여 명 이상의 현직 마케터, 프로덕트 매니저, 기획자 등이 참여했다. 펫프렌즈는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어가는 대표적인 IT기업으로 손꼽혀 이번 행사에 초청받았다.

 

넷플릭스, 아마존 등에 고객 행동 분석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인 앰플리튜드의 CPO '저스틴 바우어(Justin Bauer)'가 윤 대표와 함께 대담을 나눴다.

 

 

앰플리튜드의 CPO '저스틴 바우어(Justin Bauer)'와 대담을 나누고 있는 윤현신 대표

 

윤 대표는 대담에서 끊임없는 가설과 검증으로 '건강한 실패'를 장려하는 기업문화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했다. 조직 구성원들에게 해결책만 내놓는 결과론적인 방법 대신 '빠른 실패를 통해 빠른 성공을 쟁취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하며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는 마인드세팅을 강조했다.

 

실제 펫프렌즈는 대대적으로 IT 인프라에 투자해 다양한 가설을 빠르게 검증하는데 효과적인 A/B테스트 솔루션을 도입했다.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등 글로벌 빅테크 회사들도 활발하게 활용하고 있는 A/B테스트는 브랜드가 제공하는 상품과 서비스가 어떤 버전일 때 가장 효과적으로 도달하는지를 검증하는 방법이다.

두 가지 이상의 시안을 대조군과 실험군으로 나눠 철저하게 데이터를 기반으로 효과를 측정, 적용한다.

또한 펫프렌즈는 A/B테스트 결과 데이터에 쉽게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는 '종합 데이터 대시보드' 시스템을 구축해 전 직원이 빠르고 정확하게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했다.

 

윤 대표는 "구성원들이 검증되지 않은 하나의 해결책을 고수하는 대신 다양한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한 가설을 세우고 이를 빠르게 테스트하는 것에 익숙해지면서 변화와 혁신의 시간을 단축시키고 있다"며 "이러한 시스템 기반 아래 연간 200건 이상의 A/B테스트를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는 펫프렌즈는 누구보다 빠르게 실패하고 빠르게 성공에 도달하는 과정 속에서 지속적인 고속성장을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바우어 CPO는 "한국에서 가설ㆍ검증 중심의 업무를 가장 활발히 진행하고 뛰어난 퍼포먼스를 보이고 있는 펫프렌즈 윤 대표와의 대담을 통해 왜 업계 1위를 달성할 수 있었는지 이해하게 됐다"며 "방대한 고객 데이터를 가장 잘 활용하고 훌륭한 인프라를 통해 다양한 시도에 앞장서고 있는 펫프렌즈의 앞날이 더욱 기대된다"고 말했다.

 

펫프렌즈의 디지털 역량을 한 단계 끌어올렸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윤현신 대표는 글로벌 청력케어 기업 히어닷컴과 쿠팡 등에서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LTV(Life Time Value, 고객 생애 가치)를 고려한 강아지ㆍ고양이 생애주기 마케팅, A/B테스트 등을 도입하며 비즈니스 성장을 이끌고 있다.

 

한편 지난 21년 IMM프라이빗에쿼티와 GS리테일에 공동 인수돼 대규모 투자를 받은 펫프렌즈는 경쟁사에 압도적인 격차로 업계 1위를 지키고 있다. 지난해에는 반려동물 업계 최초 연거래액 1,000억원을 돌파하며 단순 펫커머스를 넘어 반려동물의 라이프스타일 전반을 아우르는 종합 펫 플랫폼으로 도약하고 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