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ltham Petcare Science Institute 및 Banfield Pet Hospital(R)을 포함하는 Mars Petcare의 연구원들이 반려견의 건강과 웰빙을 평가하는 '삶의 질(Quality of Life, QoL)' 평가 도구를 개발했다.
이 평가 도구는 반려동물 보호자가 반려견의 행동과 활동에 대해 보고하는 32개 항목의 설문지를 기반으로 한다. 처리된 설문 결과는 에너지 수준, 행복, 이동성, 사교성 및 식욕 등과 같은 영역을 포괄하며, 반려견의 건강과 웰빙에 대한 다면적인 관점을 제공한다. Scientific Reports에 발표된 새로운 연구는 반려견의 건강과 웰빙을 측정 및 수량화하는 데 있어, 이 QoL 평가 도구의 유효성을 지지한다.
Mars Petcare 과학 및 진단(Science & Diagnostics) 부문 사장 Nefertiti Greene은 "웰빙은 반려견 보호자와 수의과 전문의 모두가 집중하는 사항"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 평가 도구를 통해, 반려견의 건강과 웰빙 데이터를 일관되게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와 같은 데이터는 반려동물의 건강에 대해 과학적으로 입증된 통찰을 제공하고, 궁극적으로 자사의 목적인 '반려동물을 위한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데 일조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논문은 반려견 보호자 설문조사 결과를 Banfield 반려견 의료 기록과 대조함으로써, 이 평가 도구의 유효성을 조사했다. 한 예로, 골 관절염이 있는 반려견은 에너지와 이동성 점수가 감소했다. 나이가 들고, 만성 질환이 있는 반려견은 사교성과 행복 영역 점수가 감소했다. 만성 구강 질환이 있는 반려견은 식욕 점수가 감소했다.
이 연구 결과, 이 평가 도구는 쉽게 발견하지 못할 수 있는 근본적인 통증으로 고생하는 반려견에서 못 보고 지나칠 수 있는 전신병감을 찾아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Mars Veterinary Health 최고 의료 책임자(Chief Medical Officer) Jennifer Welser DVM, DACVO는 "수의사의 관점에서 볼 때, 이 QoL 평가 도구는 수의과 치료가 반려동물의 결과를 개선하는 데 어떻게 기여하는지에 대한 귀중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라며 "이와 같은 통찰을 바탕으로 어떤 치료와 중재가 반려동물의 건강과 웰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이해할 수 있으며, 반려동물의 건강에 대한 반려동물 소유주와의 의사소통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앞으로 추가 확인 작업이 남아있는 이 QoL 평가 도구는 디지털 도구를 이용해 반려견 보호자와 수의사팀이 반려견의 모든 생애 단계에 걸쳐 웰빙을 더 제대로 추적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다.
QoL 평가 도구 및 연구
이 QoL 설문지는 5개 주간 영역과 3개 식사 시간 영역에서 반려견의 건강과 웰빙을 수량화한다. 5개 주간 영역은 활력(반려견의 활동 수준), 이동성(기본적인 기계론적 능력), 편안함(일반적인 평온함과 두려움 및 걱정의 부재), 행복(슬프고 우울한 표정의 부재), 사교성(보호자와 다른 반려동물을 향한 애정 어리고 사랑스러운 행동)으로 분류된다. 식사 시간 영역은 편안함(스트레스의 부재로 확인되는 평온한 식사 행동), 관심(식사에 대한 관심과 흥분), 만족(반려견이 식사 후 배부르거나 만족한 정도)으로 분류된다.
이 연구는 다양한 용도에 사용 가능하며, 대규모 데이터 수집이 가능한 포괄적인 반려견의 QoL 평가를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QoL 평가 도구는 2천813마리의 반려견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이용해 개발됐다. 이 연구는 지금까지 동종 연구 중 최대 규모를 자랑하며, 이 평가 도구는 일반 반려견 집단에 적용하는 데 적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