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트립닷컴, '트립 모먼트' 론칭 2주년 성과 공개... "누적 게시글 10만 개 돌파"

by 야호펫 2022. 7. 1.
반응형
  • 론칭 1주년 이후 게시물 2만여 개에서 10만여 개로 추가되며 400% 성장
  • 트립 모먼트 이용 시 현금처럼 사용 가능한 트립코인 제공 통해 소비자 참여 유도

 

트립닷컴이 공개한 트립모먼트 게시물 추이

 

글로벌 원스톱 서비스 온라인 여행사 트립닷컴이 국내 '트립 모먼트(Trip Moments)' 론칭 2주년을 맞아 2년간의 서비스 운영 성과를 공개했다.

 

트립 모먼트는 트립닷컴 플랫폼에서 이용 가능한 여행 전문 커뮤니티로, 전 세계 여행자가 서로 여행 정보를 공유하고 나만의 여행 스토리를 만들어 추억을 기록할 수 있는 공간이다. 트립닷컴 계정이 있는 회원이라면 누구나 웹사이트 및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트립 모먼트를 이용할 수 있다.

 

트립닷컴은 트립 모먼트 론칭 이후 2년 만에 누적 게시글 10만 개를 돌파하는 등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뤄냈다. 지난해 론칭 1주년 때 2만여 개였던 콘텐츠 수는 올해 6월 기준으로 8만여 개가 추가되면서 400%나 성장했다.

 

트립 모먼트는 개인의 관심사를 반영한 해시태그를 통해 공통의 취향을 가진 사람들이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태그니티(Tagnity)' 트렌드를 반영했다. 이를 통해 트립 모먼트 이용자는 여행지, 호텔, 맛집 등 개개인이 원하는 여행 정보를 취향에 따라 편리하게 얻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트립닷컴 분석 결과, 트립 모먼트가 운영된 2년 동안 가장 많이 언급된 해시태그를 살펴보면, 가장 많이 검색된 지역은 △#서울(9000개) △#제주도(5000개) △#부산(3000개)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해외 관광지보다 국내 지역에 대한 여행 후기 게시글이 더 많이 게재됐고 이에 대한 수요도 훨씬 많았기 때문으로 파악된다.

 

이용자들이 관심을 많이 보인 해시태그는 △#핫플(9000개) △#호캉스(3000개) △#뷰좋은카페(2000개) △#이색숙소(1000개) 등이었다. 전 세계에서 무격리 입국이 활발해진 5월부터는 방콕, 발리, 다낭, 하노이, 호치민 등 해외 관광지에 대한 검색도 조금씩 늘어가는 추세다.

 

트립 모먼트 이용자는 게시물 포스팅, 좋아요 버튼 클릭, 공유, 댓글 작성 등을 통해 트립닷컴 상품 결제 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트립코인을 받을 수 있다. 레벨이 높아질수록 더 많은 혜택이 주어지며, 가장 높은 레벨인 '히어로 여행자(Lv 12)'를 달성할 경우 축하금으로 최대 8000트립코인(한화 기준 약 10만원)과 함께 트립닷컴 스페셜 파트너십 및 글로벌 콘텐츠 이벤트 등 다양한 기회를 얻을 수 있다. 트립 모먼트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트립코인 및 호텔 숙박권 등 다양한 이벤트의 혜택을 합치면 총 5억원이 넘는다.

 

 

트립닷컴은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트립닷컴 온라인 서포터즈', 지역별 여행 서포터즈 '로컬 트래블러', 콘텐츠 크리에이터 '트립씨씨' 등 다양한 인플루언서 모집을 통해 트립 모먼트를 더욱 활성화하고 있다. 여행 경험이 많고 SNS 활동을 활발하게 하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모집했던 트립닷컴 온라인 서포터즈의 경우, 지난해 12월 말까지 총 3번의 서포터즈를 운영한 바 있다.

 

이와 함께 지역별 여행 서포터즈 '로컬 트래블러'를 선발해 올해 2월부터 4월까지 3개월간 지역의 숨은 명소를 발굴하고 지역 관광을 활성화하는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각 100명을 모집한 서포터즈와 트래블러는 각각 경쟁율이 3:1과 10:1에 달하는 등 갈수록 참여도가 높아지고 있다. 이와 같은 관심도를 반영해 트립닷컴은 2기 로컬 트래블러를 모집하고 있으며 다음 달 3일까지 신청받을 계획이다.

 

아울러 트립닷컴 콘텐츠 크리에이터 트립씨씨 운영을 통해 여행을 좋아하는 누구나 자신이 가진 정보를 포스팅할 수 있도록 상시 모집도 진행하고 있다. 트립닷컴은 적극적인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연말에 MVP 시상도 계획 중이다.

 

1ㆍ2기 서포터즈에 참여한 김선정 씨는 "서포터즈 혜택으로 여러 곳을 여행하면서 다양한 미션을 포함해 좀 더 재밌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었고 다른 참가자들과 정보도 공유할 수 있어 좋았다"며 "혼자서 콘텐츠를 만드는 것과 달리 유대감과 색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는 만큼 많은 분이 함께했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트립 모먼트는 2년간 축적해온 다양한 콘텐츠와 유저를 바탕으로 올해 환경의 날을 맞아 오프라인 이벤트인 '지속 가능한 여행을 위한 플로깅 행사'를 진행하기도 했다. 이 행사는 제주와 서울 지역에서 3차례에 걸쳐 성공적으로 완료됐다. 트립닷컴은 이번 행사에 참여한 유저들의 만족도를 반영해 온라인으로만 진행됐던 이용자들의 활동 영역을 넓혀 다양한 오프라인 행사를 마련할 계획이다.

 

홍종민 트립닷컴 한국지사장은 "이용자들의 관심과 활발한 활동 덕에 2년 만에 누적 게시글 10만 개라는 눈에 띄는 성과를 얻을 수 있었다"며 "엔데믹 상황에서 여행자들의 진솔한 후기가 향후 여행 계획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만큼 더욱 많은 여행자가 취향에 맞는 여행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고 다양한 여행 추억을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쉽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여행 커뮤니티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