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겨울, 올바른 반려동물 관리방법

온라인 반려동물 매거진 yahopet

·

2021. 2. 20. 00:57

반응형

털이 있다고 추위를 견딜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당신의 반려견은 눈을 좋아합니까, 아니면 따뜻한 담요를 덮고 소파에서 따뜻하게 지내고 싶어합니까?

 

많은 반려동물이 겨울에 밖에 있는 것을 좋아하지만, 많은 반려인들은 반려동물에게 털이 있다고 해서 추위를 견딜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깨닫지 못합니다.

 

일부 견종, 특히 두꺼운 털을 가진 견종은 밖에서 장기간 견딜 수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추위와 축축함이 주는 위험을 알지 못하거나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면, 반려동물에게 큰 피해를 줄 수도 있습니다.

 

반려동물을 밖에 두지 마십시오!

 

반려동물은 추위에 매우 민감합니다. 겨울철에는 반려인이 감독하는 운동을 제외하고는 개와 고양이를 실내에 두는 것이 훨씬 안전합니다.

 

개, 특히 짧은 털의 개, 어린 강아지, 나이가 많은 개를 내보내는 시기와 방법에 대해 주의해야 합니다. 기온이 어떻든 겨울 동안 고양이를 내보내면 안됩니다.

 

반려동물의 몸이 차가워지기 시작하면 혈액이 사지에서 몸의 중앙으로 쏠립니다. 

 

귀, 꼬리 및 발이 얼기 시작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조직이 손상됩니다. 이를 동상이라고 하며 때로는 즉시 감지할 수 없습니다. 창백하거나, 회색이거나, 딱딱하거나, 차가운 피부는 동상이 발생했음을 알게 해주는 단서입니다.

 

꼬리, 코, 귀, 발바닥의 피부는 빠르게 얼 수 있습니다. 손상은 영구적일 수 있으며 매우 고통스러울 수 있습니다.


저체온증은 겨울철의 또 다른 문제입니다. 떨거나 무기력한 동물은 저체온증 초기 단계의 징후를 보일 수 있습니다. 젖어 버린 개나 건강이 좋지 않은 개가 특히 위험합니다.

 

심한 저체온증은 생명을 위협할 수 있으므로 반려동물을 건조하게 유지하고 짧은 시간 동안만 외출하십시오.

 

사랑하는 반려동물이 너무 추워졌다는 신호를 보낼 때, 이를 알아차림으로써 반려동물에게는 생명의 은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반려동물이 떨고, 불안해하고, 징징대고, 놀고 싶지 않다면 반려동물이 너무 추울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반려동물을 안으로 데려갈 때입니다.

 

기온이 낮아지므로 늦은 저녁 산책을 피하고, 비타민 D의 가져다주는 햇빛이 있는 시간을 활용해 산책하십시오.

 

겨울철, 반려동물에게는 더 많은 음식이 필요할까요?

 

개나 고양이가 겨울에 더 많은 음식을 필요로 하는지 여부는 논란의 여지가 있습니다. 식단 변경에 대한 결정을 내리기 전에 수의사와 상의하십시오.

 

일부 전문가는 반려동물이 겨울철에 야외에서 시간을 보내는 경우 더 많은 음식과 물이 필요할 것이라고 믿는데, 왜냐하면 반려동물의 몸이 자신을 따뜻하게 유지하기 위해 더 많은 에너지를 태우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사람들은 반려동물이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더 많은 에너지를 사용할 가능성이 높지만, 외부에 있는 빈도가 적기 때문에 칼로리를 덜 소모한다고 언급합니다. 게다가 추운 기온은 따뜻한 날씨보다 개와 고양이를 더 게으르게 만들 수 있습니다.

 

어느 쪽이든 따뜻할 때와 마찬가지로 신선한 물을 계속 이용할 수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개는 여름과 마찬가지로 겨울에도 탈수되기 쉽습니다.

 

겨울철 발바닥 관리와 그루밍

 

반려동물의 발바닥은 눈과 얼음을 녹이는 데 사용되는 다양한 화학 물질과 염분에 의해 자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반려동물이 스스로를 깨끗하게 할 때 발뿐만 아니라 입도 자극할 수 있습니다.

 

밖에 있던 반려동물을 집안으로 들여오자마자 젖은 천으로 철저히 닦아주어야 합니다. 여러분의 개가 화학물질 또는 염분이나 추위 때문에 밖에서 걷는 동안 불편해 보인다면, 귀중한 발을 보호하기 위해 개 신발 구입을 고려하십시오.

 

겨울철에도 그루밍은 중요합니다. 잘 손질된 털은 속털이 자랄 수 있도록 해줄 뿐 아니라, 단열효과도 있습니다. 발바닥 패드 사이에 털이 있다면, 얼음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다듬어 주십시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개를 목욕시켰을 경우 밖으로, 나가기 전에 완전히 건조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위에서 보았듯이, 젖으면 심각한 동상과 저체온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겨울철 부동액 관리

 

부동액이 달콤한 맛과 냄새가 있다는 것을 알고 계셨습니까? 매년 많은 반려동물과 어린이가 화학물질이 제대로 저장되지 않아 다치게 됩니다.

 

아시다시피 반려동물은 가능한 한 모든 것에 들어갑니다. 겨울에는 특히 부동액이 안전한 곳에 보관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두 배로 중요합니다.

 

부동액은 소량으로도 반려동물에게 치명적일 수 있으므로 외부 또는 차고에 있더라도 유출물을 즉시 닦아내십시오.

 

반려동물과 야생동물을 위해 모두에게 훨씬 덜 독성이 있는 프로필렌 글리콜(propylene glycol)로 만든 냉각수와 부동액을 구입하는 것도 고려해보십시오.

 

겨울철 고양이 관리

 

고양이가 있다면 겨울에 밖에 나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작은 개와 마찬가지로 귀와 사지는 동상에 매우 민감하며, 일반적으로 털은 따뜻하게 유지할 수 있을 만큼 두껍지 않습니다.

 

내부에 두고 약간의 추가적인 자극과 함께 그들의 에너지를 끌어내기 위해 노는 것이 훨씬 낫습니다.

 

게다가 해외의 경우, 많은 입양기관과 브리더들은 어떤 계절이든 고양이를 집 밖에 내놓을 계획인 경우 입양을 허용하지 않는 정책을 채택하기 시작했습니다.

 

일반적으로 고양이는 1년 내내 내부에 있어야 한다는 데 많은 사람들이 동의합니다. 적절한 보살핌과 주의를 기울이면 가능한 모든 삶의 최고를 누릴 수 있습니다.

 

특히 겨울철에 히터가 항상 켜져있지 않은 경우, 고양이가 쉴 수 있는 따뜻한 구석과 편안한 공간이 많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차가운 바닥의 침대는 치우고, 외풍은 없는지 확인합니다.

 

일부 고양이는 온열 침대를 즐깁니다. 특히 반려동물을 위해 설계된 온열 패드는 추위로 관절염이 악화될 수 있는 노령묘를 위한 훌륭한 선택입니다.

 

글을 마무리하며

 

겨울에는 반려동물의 안전이 매우 중요합니다. 사지가 얼지 않도록 조심해야 할 뿐만 아니라 안에 있을 때도 조심해야 합니다.

 

개와 고양이는 따뜻한 것에 안기는 것을 좋아하므로, 실내 난방기를 사용하면 반려동물이 이것을 찾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화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실내 난방기가 손이 닿지 않는 곳에 있는지 확인하고, 라디에이터가 있는 경우 라디에이터 덮개가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가장 중요한 것은 겨울 동안 절대로 개나 고양이를 외부에 두지 않는 것입니다.

 

가장 행복한 반려동물은 우리의 돌봄을 받으며, 자신의 가족들과 함께 안에 있는 반려동물입니다.

 

반려견을 데리고 짧은 산책을 하고, 나이와 크기, 날씨에 따라 적절하게 옷을 입힌 다음, 가능한 한 빨리 다시 안으로 들여보내십시오. 이것이 겨울철에 행복하고 건강하게 반려동물을 키울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관련 글

책임감 있는 반려인이 되기 위해 알아야 할 기본상식 5가지

‘반려견과 행복하려면 ~’ 충주시, 설채현 수의사 특강

금천구, 반려동물 바로알기! 반려동물 문화교실 운영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야호펫 | 김정미 | 경기도 의정부시 부용로174 | 사업자 등록번호 : 597-22-01067 | TEL : 031-853-6048 | Mail : yahopet@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9-의정부신곡-0156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