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역뉴스/태안

태안군, ‘휴식ㆍ만남ㆍ생태ㆍ소통’ 안면도 수변테마공원 조성!

by 야호펫 2020. 11. 30.
반응형

‘승언2호 저수지 수변공원화 사업’ 공모 설명회

 

태안군이 무분별한 개발을 지양하고 주위 경관을 고려한 계획적인 개발을 통한지역 경제 활성화에 나선다.

군은 지난 26일 안면읍행정복지센터에서 가세로 군수를 비롯한 군 관계자, 군의원, 안면읍 주민 등이 모인 가운데 ‘승언2호 저수지 수변공원화 및 도시생태축 복원사업 공모 설명회’를 열었다.

이번 설명회는 ‘승언2호 저수지 수변공원화 사업’에 대한 마스터플랜을 제시하고, 승언1,2,3호 저수지를 거점으로 수변생태축을 조성하는 ‘도시생태축 복원사업 공모’ 계획에 대해 주민들과 그 내용을 공유하고 다양한 의견을 듣고자 마련됐다.

‘승언2호 저수지 수변경관 정비사업’은 안면읍 승언리 산 125번지 일원 64만㎡ 면적의 승언2호 저수지에 수변테마공원, 산책데크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군은 이와 관련해 ‘그린 네트워크-자연, 관광, 사람의 이야기’라는 비전과 함께 ‘물과 함께하는 수변공간(비오톱)’, ‘물과 생태를 담는 공간(연꽃)’, ‘지역주민이 함께하는 공간(수변로)’이라는 기본구상을 제시했다.

특히, ‘자연친화적 공간 조성(자연과 함께하는 상생, 생태)’이라는 추진 전략을 통해 △자연경관, 생태자원을 활용한 친환경 친수공간 △보존 및 이용 영역의 구분으로 무분별한 훼손 방지 △자연과 인공이 조화를 이루는 아음다운 수변경관 연출하고,

‘관광친화적 공간 조성(역사가 공존하는 오감, 문화)’을 통해 △지역주민의 일상적인 옥외 활동을 위한 공원 기능 부여 △공공,민간,주민의 사업 영역 분리로 지역 주민참여 동기 부여 △공공부분의 선도개발 및 민간자본 유치로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할 계획이다.

또한, ‘주민친화적 공간 조성(모두를 위한 정주, 사람)’으로 △차별화된 시설 및 독창적인 프로그램 도입으로 명소화 유도 △주변 관광자원, 지역축제와 연계한 테마형 생태관광지 조성 △이용 계층의 다양화로 함께 즐기는 가족형 생태관광지를 만들겠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군은 저수지 외곽의 길 주변으로 데크(데크로드, 휴게데크)를 설치하고 전통정자와 정화식물(노랑어리연꽃, 꽃창포)을 식재해, ‘승언2호 저수지’가 방문객들에게 산책과 여유로운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생태체험 및 학습공간으로서의 역할도 함께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한편, 군은 승언 1,2,3호 저수지를 생태거점으로 하는 수변생태축 복원 사업인 ‘안면도 수변 생태축(서식지) 조성사업’ 계획을 밝히고, △담수습지 정화 △산림복원탐방로 △염전부지 생태복원 △생태통로 △도심지 생태축 연결이라는 기본 방향을 제시했다.

가세로 군수는 “승언2호 저수지 수변경관 정비사업과 안면도 수변생태축 조성사업을 통해 안면도가 새로운 생태공간으로 주목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관광객과 지역주민에게 새로운 휴게공간을 제공하고 생태공간으로서 태안의 새로운 관광명소가 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