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소기업 수출역량 강화를 위한 한국펫산업수출협회 세미나 열려
2019년 1월 17일 한국펫산업수출협회 주관으로 중소기업 수출역량 강화를 위한 세미나가 마포비지니스센터에서 열렸다.
국내 펫관련 중소기업 30여 업체가 참석한 이번 세미나는 1부와 2부로 나누어, 19/20년 협회 추진사업 소개, FTA 컨설팅 사업 소개, 2019 수출바우처 활용 등의 순서를 진행되었다.
1부에서는 한국펫산업수출협회 추진사업 소개와 FTA 컨설팅 사업 소개가 있었다.
19/20년 협회 추진사업 소개에서는 수출 세미나/컨설팅, 국제 전시회, 국제 컨소시엄 등에 관해 한국펫산업수출협회 서종호 이사가 설명하였다.
- 수출세미나/컨설팅은 협회가 추진하는 미국 Amazon.com에 상품등록 및 판매에 대한 컨설팅에 대해 소개하였다.
- 올해 계획된 국제 전시회로는 태국 방콕에서 열리는 인터네셔널 도그쇼(7월), 중국 상해에서 열리는 펫 페어 아시아(8월), 중국 상해에서 열리는 CIPS(11월) 등이 있는데, 서대표는 설명을 통해 각 전시회 참가 계획을 소개했다.
- 뒤를 이어 미국 로스엔젤레스 반려동물 산업단 2019 수출 컨소시엄 참가기업 모집에 대한 설명이 있었다.
FTA 컨설팅 사업 소개는 넥스트 관세사무소 지승권 관세사가 진행하였는데, FTA개요, YES FTA 컨설팅 사업, 신청서 작성 등의 내용을 설명하였다.
2부는 글로벌마케팅네트웍스(주) 장영하 대표의 '2019 수출바우처 활용' 세미나가 있었다.
세미나를 진행한 장대표는, 지난 2018년 12월 28일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공고한 '2019년 수출지원기반활용사업 안내 및 수출바우처사업(통합형) 참여기업 1차 모집공고'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했다.
장대표의 열띤 강연은 참석한 많은 중소기업 관련자에게 큰 도움을 주었고, 참석자들에게는 평소 궁금했던 점을 질의응답 할 수 있는 값진 시간이었다.
이번 세미나를 열게 된 취지에 대해, 한국펫산업수출협회의 서 대표는 "중소기업의 수출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국가에서 지원하고 있는데, 펫관련 업체들이 잘 모르고 있는 것 같아 이렇게 세미나를 준비했습니다."라고 말한다.
세미나에 참석해 본 결과, 서 대표의 말처럼 수출에 문외한인 기자에게도 세미나 내용이 수출과 국가 지원사업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주었다. 세미나를 참석하면서 '이러한 내용을 펫관련 다른 업체들도 알았으면 하는 좋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자신의 수출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는 중소기업이라면, 이 분야 전문성을 갖춘 한국펫산업수출협회를 통해 수출 컨설팅 등 궁금한 점에 대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한국펫산업수출협회 홈페이지 : http://www.akppe.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