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돌봄

[펫하임] 반려동물 주택 전용가구(인테리어)

by 야호펫 2020. 12. 23.
728x90

반려동물 주거문화를 연구하는 기업 (주)윤경이 홈페이지를 통해 '펫하우스가 갖추어야 할 요소'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야호펫에서는 이러한 요소들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본다. - 편집자 주 -

 

 

안녕하세요.

펫하임 옵션 중에서 이번 시간에는 반려동물 전용가구(인테리어)입니다. 

 

 

 

일반적인 주택에 사용되는 가구들은 당연히 보호자 즉 사람을 위한 가구입니다.

 

의자와 책상의 높이, 계단의 폭과 높이, 씽크대의 높이 등 모든 것이 사람을 기준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하지만 반려동물을 배려한 펫하임은 보호자뿐만 아니라 반려동물을 당연히 고려합니다. 


반려동물을 고려한 가구(인테리어)가 필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반려동물을 고려한 가구의 필요성

 

첫째, 반려동물의 안전을 보장합니다.

 

집안에 있는 가구들은 사람에게는 아주 편리하게 만들어졌지만 반려동물에게는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유리가 올려져있는 식탁이나 책상은 보호자들에게는 청결한 관리가 되지만 반려동물에게는 미끄러짐으로 추락하여 부상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5단 책장의 경우도 반려묘들이 3단정도까지는 쉽게 올라가지만 그위로 올라가다려하다가 여의치 않아 떨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사람들의 일상에서는 사소한 것이라 느껴지는 것들이, 반려동물에게는 야생환경보다 집안이 더 위험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반려동물의 안전 보장, 스트레스 완화, 공간을 효과적으로 활용

 

둘째, 반려동물의 스트레스를 줄여줍니다.

 

반려동물에게는 집은 상당히 좁은 공간입니다. 본인의 습성이나 본능적인 욕구를 해소해 줄 수 있어야 합니다. 

 

반려묘의 경우에는 수평적인 공간과 더불어 수직적인 공간을 설계해야 활동하는데 스트레스를 줄여줄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들이 스스로 몸을 숨길 수 있는 공간은 심리적으로 안정을 줍니다. 

 

 

셋째, 보호자들과 더불어 공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살다보면 반려동물을 위한 짐(?)들이 점점 늘어나게 됩니다. 캔넬, 집, 캣타워, 캣휠, 피딩용품, 배변용품, 목욕용품, 각종 가전제품 등 필요한 것들을 구비하다 보면 점점 늘어나 편안한 집이 아닌 비좁은 집으로 바뀌게 됩니다. 

 

이런한 것들이 빌트인(Built-In)된 인테리어는 공간적 효율성을 극대화 시켜줍니다. 반려동물이 활동할 수 있는 공간과 더불어 보호자의 생활만족도도 증가시켜 줍니다. 


반려동물을 위한 가구 및 인테리어는 반드시 준수되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과 직접 접촉하는 곳인만큼 가급적 친환경 재질이 되어야 합니다. 예를들어 반려견의 경우는 가구를 입으로 무는 경우, 알 수 없는 해로운 재질로 만들어진 경우 건강에 이상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렇듯 반려동물을 고려한 가구는 몇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첫째, 반려동물의 놀이시설입니다. 

놀이시설이라고는 하지만 반려동물의 습성에 적합한 활동공간을 보장해 줍니다. 캣타워나 캣워크, 펫도어 등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둘째, 반려동물의 생활시설입니다.

우리아이들의 집이 포함된 가구, 외부 환기구가 연결된 배변시설, 외부와 연결된 전용통로, 펫런 출입구, 위급시 이용할 수 있는 비상연결로 등이 있습니다.

 

셋째, 보호자들의 편의시설입니다. 

집안 내부에서 반려동물의 용품을 저장하는 공간이 반려동물 전용시설과 연계되는 시설들입니다. 1층에 반려동물 집과 연결과 수납장, 목욕용품이 들어있는 수납함, 산책용품이나 차량용품들을 보관할 수 있는 외부 수납창고 등입니다.


이런 가구나 인테리어 용품을 설계할 때는 대상 반려동물을 반드시 고려해야 합니다. 이런 작은 가구나 소품들이 반려동물과 보호자들에게 더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주거 공간을 만들수 있도록 해줍니다. 

 

감사합니다. 냥멍!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