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

2020 CPF 국제 반려동물산업 박람회(충칭 전시회) 참관기

by 야호펫 2020. 12. 22.
반응형
  • 서부지역에서 개최되는 반려산업 박람회 중 가장 규모가 커

 

자료: KOTRA 충칭무역관 자체 종합

 

2020 CPF 국제 반려동물산업 박람회 (이미지 : CPF 홈페이지)

 

제12회 CPF 국제 반려동물 산업 박람회 · 서부 충칭전은 12월 4일부터 6일까지 충칭 국제박람회센터에서 개최되었다. 약 25,000㎡ 넓이의 전시장에 200여 개의 업체가 참여하였다. 중국산 제품, 기업 뿐만 아니라 한국, 캐나다를 비록한 다수의 해외 기업 및 중외합자기업이 대거 참여하였으며, 반려산업 관계자, 유통관계자 및 일반인들이 관람객으로 참관 하였고, 특히 반려견 운동회, 반려동물 미용사 자격 검정대회 등 반려동물과 함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어 많은 반려동물 관계자 및 일반 관람객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특히 이번의 박람회에 KOTRA 충칭무역관에서 관람객의 이동이 많은 전시장 출입구 근처에 한국관을 설치하여 전시 상담회를 진행하였다. '중국 내륙 펫코노미 시장진출 패키지 지원 사업'에 참여한  한국 중소기업이 생산한 각종 반려용품 샘플들과 제품 소개자료, 카탈로그 등를 전시하여 한국관을 참관한 서부지역 반려용품 판매플랫폼, 대리점 관계자 등과 다양한 상담을 진행하였으며 많은 관람객들의 호평을 받았다. 

 

이번 박람회의 가장 큰 특징은 박람회 기간동안 다양한 활동, 이벤트, 경진대회 등을 통해 많은 관람객들이 자신의 반려동물과 함께 박람회장을 찾았다는 것이다. 박람회 기간동안 '전국 반려견 운동회', '반려파충류 문화전시' 등 다양한 이벤트 활동이 진행되었으며,  'NGKC 중국 순종견 슈퍼리그','CCLC중국 순종묘 챔피언십','NGKC 중국 반려동물 미용사 검정 대회' 다양한 경연대회를 진행하였다.


CPF국제반려산업박람회 주관인 밍이(明一)전시서비스사 관계자 인터뷰

 

충칭무역관에서는 박람회 현장에서 이번 박람회를 주관한 밍이일전시서비스사 관계자를 만나서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중국의 펫코노미는 앞으로도 성장 가능성이 높아보이는 만큼 주요 타깃과 공략법에 대해서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보았다.

  

 

박람회 행사장 모습 (이미지 : CPF 홈페이지)

 

Q: CPF국제 반려산업박람회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A: CPF반려산업박람회는 2015년에 처음 개최되었으며, 매년 중국 다양한 지역에서 순회 개최되는 중국에서 몇 안되는 반려동물 관련 전문 전시회입니다. 이미 11번의 전시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였으며, 2019년에는 광동성, 후베이성, 충칭시 등 3곳에서 연이어 개최하여, 반려동물 관련 기업들에게 중국의 다양한 지역의 시장을 개척할 수 있게 더 넓은 장을 마련하였고 또한 반려동물 업계 사업자들을 위해 더욱 편리하고 효율적인 구매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고 자평하고 있습니다.

 

Q: CPF국제 반려산업박람회 · 서부전에서 충칭을 개최지로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서부 지역은 중국의 5대 경제권역중 하나로, 경제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각종 소비가 빠르게 증가하는 지역입니다. 특히 충칭은 중국 서부의 유일한 직할시이고. 서부 경제 발전의 중요한 엔진 역할을 하고 있음과 동시에 서부 경제무역의 교차점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충칭은 중국 서부지역에서 반려용품, 산업 규모가 가장 큰 지역이기도 합니다.  

 

Q: CPF국제 반려산업박람회 · 서부전 전시품에는 주로 어떤 제품들이 전시 참여되고 있나요?

A: 이번 서부 충칭전시회의 주된 전시 품목은 크게 6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반려동물 식품(사료, 간식), 반려용품(옷, 장난감), 반려동물(고양이, 도마뱀), 의약품(동물관련 의약품, 영양제), 의료기기/설비(진료기기.수의사용 전문 기기), 소프트웨어/정보(진료관리소프트웨어, 의료전문서적) 등 입니다. 

 

Q:CPF국제 반려산업박람회의 주요 참여업체는 누구였나요?

A:이번 박람회에 참가한 기업은 반려동물용품 판매대리점, 동물병원 및 반려 미용실, 반려용품 제조회사 등입니다. 주요 관객들도 마찬가지로 반려동물용품 대리점 관계자, 반려동물 관련 인터넷 쇼핑몰 관계자 등과 반려동물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과 가족들이 많이 참관 한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Q: 이번 박람회에서 가장 인기 있는 상품은 어떤 것인가요?

A: 강아지와 고양이의 사료 및 간식,위생용품이 가장 인기 있습니다.

 

Q: 한국 반려동물 용품 관련기업들의 중국서부 지역 시장 진출과 관련하여 조언을 주신다면?

A: 제 생각에는 한국의 회사들이 중국 서부지역 시장 진출의 관건은 우수한 유통업체를 선정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이번 박람회와 같은 관련산업 전시회에 참가하는 것이 좋은 방법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한국 반려용품 기업들이 중국에 진출하기위해서는  가지 유의할 점이 있습니다.

첫째, 중국 반려동물용품 시장의 주 고객층은 90~95년 대 출생한  젊은 연령층입니다. 이들은 자신의 반려동물을 위해 더욱 스마트한 제품을 선택하는 데 주저하지 않기 때문에 반려동물 용품과 관련된 IT 제품 개발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둘째, 중국인들의 소비관념이 바뀌면서 제품포장 및 디자인이 구매 결정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소비자의 눈길을 끌 수 있는 창의적인 포장재나 상품 디자인이 매우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반려동물이 먹게되는 사료, 간식등의 경우 중국에서는 관련 인허가를 받은 제품만이 수입, 유통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들 제품의 경우 필요한 인허가와 관련 절차(예를 들어 수입상품 안전등기, 해관총서의 수출기업 등록 등)를 사전에 준비하여야 합니다.

 

Q. 중국 서부지역의 반려동물 관련 시장에 대한 전망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A. 저는 중국 서부 지역 사람들이 반려동물에 대해서 점점 더 많은 비용을 투자하기 시작했으며 이 분야는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중국에서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은 기존의 '집 지키는 동물'에서 '마음을 치유하는 동물'로 점차 바뀌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들어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서부지역의 청두와 충칭 지역을 중심으로 고양이 사육 붐이 일면서 애묘인구가 급증하고 있는 추세라고 알고 있습니다.

 

 

[출처] KOTR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