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펫티켓, 위험인식이 반려인의 항공 여행 의도에 미치는 영향

 

펫티켓, 위험인식이 반려인의 항공 여행 의도에 미치는 영향 : 확장된 MGB 모형 적용

Effects of Petiquette and Risk Perception on the Intention of Companion's Air Travel : Apply Extended MGB Model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약어 : APJCRI

2023, vol.9, no.11, 통권 67호 pp. 179-189 (11 pages)

DOI : 10.47116/apjcri.2023.11.17

발행기관 : 사단법인 한국융합기술연구학회

연구분야 : 복합학 > 학제간연구


고민환 / ko min hwan / 동국대학교


초록

 

코로나19 이후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대중들이 많아지고 있다. 하지만 반려동물과 함께한 항공 여행에 관한 연구는 아직까지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본 연구는 반려동물을 동반한 반려인의 항공 여행 과정에서의 의사결정 과정에 대한 연구이다.

 

인간의 심리 변화과정을 잘 설명하기 위하여 태도, 주관적규범, 지각된 행동통제, 긍정적 예기정서, 부정적 예기정서, 열망, 행동의도의 변수를 갖고 있는 MGB 모델을 활용하였다. 또한 MGB 모델의 확장 변수로 펫티켓과 위험인식을 활용하였다.

 

반려동물과 함께 항공여행의 경험이 있는 반려인 251명을 대상으로 편의표본 추출방식으로 설문을 진행하였다. 온라인을 활용하여 반려인들이 많이 활동하고 있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설문지 응답을 받았다. 성실한 응답을 위해 응답자에게 모바일 음료 쿠폰을 제공하였다.

 

PLS-SEM 분석을 위해 Smart PLS(4.0) 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 태도, 주관적규범, 지각된 행동통제는 열망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지만, 긍정적 예기정서와 부정적 예기정서는 열망과 영향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시에 열망은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으며, 펫티켓은 위험인식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펫티켓과 태도는 영향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위험인식은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열망과의 관계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 과정에서 위험인식과 열망은 매개효과를 갖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관광 마케터, 항공사 관계자, 반려동물 관계자와 같은 사람들에게 학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 정보 출처 : 한국학술지인용색인 (KCI)

 

 

'항공' 관련 글

ㄴ 2024.01.10 - 코로나19 전후 반려동물 항공 여행에 대한 대중의 태도 변화 분석

ㄴ 2023.11.17 - 한국공항공사, 네이버 협업으로 검색 서비스 향상

ㄴ 2023.10.05 - 대한항공, 기프트카드 출시... 반려동물 운송 등 부가 서비스 이용 시 사용 가능

ㄴ 2023.03.20 - 아시아나항공, '오즈 펫 트래블' 프로모션 진행... "반려견 위한 여행 키트 제공"

ㄴ 2022.06.24 - 인천공항, 'Book a Travel' 개최... 소설가 김영하와 뮤지션 요조의 '공항과 여행, 책'에 대한 토크 콘서트

ㄴ 2021.12.28 - 대한항공, 전 세계 항공사 최초로 e-DOC 시스템 도입... 디지털로 '반려동물 운송 서약서' 작성한다

ㄴ 2021.07.02 - 반려동물에 진심인 티웨이항공, 댕냥이들 전용 이동 가방 출시!

ㄴ 2021.03.04 - 관광벤처기업 ‘펫츠고트래블’ 국내 최초 반려견 전용 전세기편 띄워

ㄴ 2021.01.26 - 사우스웨스트 항공, '훈련된 안내견만 기내 탑승'토록 정책 개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