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코로나19 전후 반려동물 항공 여행에 대한 대중의 태도 변화 분석

코로나19 전후 반려동물 항공 여행에 대한 대중의 태도 변화 분석

 

COVID-19 펜데믹 전후 반려동물 항공 여행에 대한 대중의 태도 변화 분석 : 온라인 포털사이트의 텍스트마이닝 및 의미연결망 분석

Analyzing Shifts in Public Attitudes towards Pet Air Travel Pre- and Post-COVID-19: A Text Mining and Semantic Network Exploration of Online Portals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약어 : APJCRI

2023, vol.9, no.12, 통권 68호 pp. 251-262 (12 pages)

DOI : 10.47116/apjcri.2023.12.21

발행기관 : 사단법인 한국융합기술연구학회

연구분야 : 복합학 > 학제간연구


고민환 / ko min hwan / 동국대학교

김미영 / kim mi young / 중부대학교


초록

COVID-19 이후 반려동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항공 여행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반려동물의 항공여행과 관련한 연구는 학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지 못하다.

 

본 연구는 COVID-19 발병을 기준으로 발병 이전 기간과 발병 이후 기간을 구분하여 일반인들이 반려동물의 항공 여행에 대해 갖는 인식의 변화를 연구하였다.

 

이 과정에서 기존의 관광학 분야에서 주로 설문 기법 방식을 활용하던 것과 달리 본 연구에서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텍스트마이닝 기법을 활용하였다.

 

네이버, 다음, 구글과 같은 포털사이트에서 '강아지+비행기' 키워드로 비정형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수집을 위해 상용 프로그램인 텍스톰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추출하였으며, 총 8,162개의 문서를 수집하였다. 중복 문서의 내용은 제거하고, 연관 없는 키워드나 홍보성 내용 또한 삭제하였다.

 

두 시기별 상위 30개의 키워드를 도출하여 텍스트 마이닝(빈도분석, N-gram 분석) 분석을 진행하고, 의미연결망 분석(밀도분석, 중심성분석, QAP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 인식의 변화를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COVID-19 전후로 반려동물의 항공 여행에 대한 인식과 관심의 차이를 파악하였으며, 이에 따른 학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정보 출처 : 한국학술지인용색인 (KC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