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저처럼 개에게 약을 먹이려고 노력한 적이 있으세요? … 결국 알약은 침이 한움큼 묻어 있고, 바닥에 나뒹굴고, 난로 밑에 있게 되는… 개들이 약을 복용하는 것과 관련하여 일부 개는 보호자를(보호자의 영리함을) 능가한답니다.
반려견인 골든 리트리버 제이크는 아무거나 입에 넣고 먹으려고 하지만, 동생인 코다는 그 부분에 있어 훨씬 까다롭습니다. 코다는 닭고기, 핫도그, 바나나, 땅콩 버터 등에 알약을 넣어 먹이려해도, 알약을 (귀신같이) 찾아낸답니다.
영화 'Mary Poppins'와 달리 설탕으로 가득 찬 숟가락이 일부 개에게 있어서는 약을 먹도록 하는데 통하지 않는답니다. 더군다나 설탕은 설사, 체중 증가, 심지어 당뇨병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개들에게 좋지 않습니다. 이럴 때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다음은 이럴 때 효과가 있는 몇 가지 아이디어입니다.
필 포켓 (Pill Pockets)
그리니즈(Greenies)는 다양한 크기와 맛으로 제공되는 필포켓 타입의 자연 간식을 만듭니다.
그리니즈와 같은 간식은 저지방이며 천연 성분으로 만들어졌습니다. 풍미에는 닭고기, 히코리, 땅콩 버터, 치즈, 오리 및 완두콩 포뮬러가 포함됩니다. 또한 정제 및 캡슐 크기로 제공됩니다.
그것들은 부드럽기 때문에 약을 감쌀 수 있어서, 여기에 약을 담아 먹이면 개들이 알아차리기가 쉽지 않습니다.
개들이 좋아하는 유쾌한 냄새가 나기 때문에, 알약에서 나는 냄새를 숨기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저는 큰 크기의 캡슐을 가지고 있어서, 아이들에게 약을 줄 때 두 개로 나눕니다.
그리니즈가 가장 인기가 있지만, Milk Bone's Pill Pouches를 포함하여 비슷한 제품을 만드는 다른 브랜드도 있습니다. 이 브랜드들 역시 그리니즈와 비슷한 맛을 냅니다.
베토퀴놀(Vetoquinol)의 간식은 반죽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외형에 크게 신경 쓰지 않는다면, 약을 몰래 먹일 때 조금만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완성형 제품보다 비싸고 조금은 지저분하지만, 사용하는 사람들은 가성비가 좋다고 말합니다.
땅콩버터 안에 알약 넣기
대부분의 개가 땅콩 버터를 좋아한다는 건 비밀이 아니므로, 이 방법은 필포켓과 비슷하지만 조금은 비용이 더 듭니다.
그러나 일부 땅콩 버터에는 자일리톨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자일리톨은 설탕 대체물로 점점 더 많은 제품에 첨가되고 있으며, 개에게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자일리톨은 저혈당(낮은 혈당)을 유발할 수 있으며 간 기능 부전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증상에는 구토, 힘없음, 무기력, 조정능력 상실 및 발작 등이 있습니다.
개에게 땅콩 버터를 주기 전에는 항상 라벨을 읽으십시오.
땅콩 버터의 단점은 강아지의 입 천장이나 이빨에 달라 붙어, 개들이 많이 불편해 한다는 것입니다. 개는 그것을 떼어내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할 것입니다. 이것은 우리집 꼬마 아이들에게는 재미있게 보일지 모르겠지만, 개들에게는 그리 재미있는 일이 아닙니다.
여러분은 개들이 영리하다는 것을 알고 있기에, 앞서 언급한 제품 중 하나를 사용하면서, 처음에는 알약 없이 몇 개를 주면서 재미있는 간식 시간처럼 개들이 느끼도록 하고 싶을 것입니다.
하지만 개가 당신이 하려는 일을 너무 빨리 알아채면, (약을 먹이겠다는) 당신의 목적을 무산시킬 수도 있습니다.
수의사는 개에게 약없이 간식을 한 번 주고, 재빨리 약을 넣어 한 번 주고, 그 다음은 보상으로 약이 안들어 있는 간식을 주라고 권합니다.
주사기를 사용해 약 먹이기
음식을 사용하지 않으려면, 주사기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고양이에게 약을 투여하는 데에는 성공적으로 사용했지만, 개들에게는 운이 없었습니다. 개들은 주사기를 보면, 입을 꼭 다물었습니다.
하지만 사용 가능한 여러 브랜드가 있고,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상관없습니다. 이 방법을 쓰는데 비용은 많이 들지 않았습니다.
약을 넣은 주사기는 이름(gun)에서 알 수 있듯이 아주 효과적입니다. 약을 부드러운 고무 팁(뾰족한 끝)에 넣은 후, 강아지의 입 안쪽과 목 근처에서 플런저를 누르면 약이 아래로 내려갑니다.
'LIYU Dogs and cats Medicine Feeder'에는 작은 알약을 담는 팁(뾰족한 끝)이 있으며 필요한만큼 확장도 됩니다. 이 방법은 당신이 입을 벌리는 것에 크게 신경쓰지 않는 개에게 있어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완고한 강아지가 있다면, 입을 벌려 약을 먹이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먹이기도 힘들 것입니다. 코다의 입 사이로 주시기를 넣어 약을 먹이는데까지는 성공했지만, 꽉 다문 치아 사이로 넣는다는 건 또 다른 이야기였습니다.
맛(기호성)
자녀가 있으시다면, 좋은 맛의 약품을 제공하는 약국이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실겁니다. 일부 대형 체인 약국 및 복합 약국에서는 강아지의 약을 맛볼 수 있습니다.
몇 가지만 예를 들자면, 저는 빨간 앵거스 비프, 바삭한 베이컨 및 땅콩 버터 향료를 제공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어떤 개는 자신의 행복을 위해 너무 영리합니다. (이러한 약들을 먹으려 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제품 중 어느 것도 작동하지 않으면 구식 방법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강아지의 위턱을 잡아 입을 벌리고, 알약을 가능한 한 혀에 멀리 넣은 다음, 약이 내려갔는지 확인하기 위해 아래 턱을 문질러줍니다. 이 방법은 공격적이지 않거나 완고하지 않은 개에게 효과적입니다.
단점은, 저희 코마의 경우처럼, 어떤 개들은 보호자가 다가와 자신의 입을 벌리려고 하면, 입을 벌리려고 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개에게 약을 먹이는 방법은 여러 방법이 있을 것입니다. 저는 여기에 소개한 방법 중 하나가, 여러분이 반려견에게 약을 먹이는데 있어 도움이 되는 방법이었으면 좋겠습니다.
[출처] Your Dog Advisor
관련 글
└ [Your Dog Advisor] 세계 반려견 전문가들이 함께 만드는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