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주거문화를 연구하는 기업 (주)윤경이 홈페이지를 통해 '펫하우스가 갖추어야 할 요소'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야호펫에서는 이러한 요소들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본다. - 편집자 주 -
반려동물이 있는 집에는 전기장치에 많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집안에 오래 있고 호기심이 많은 아이들에게는 전기로 인한 사고에 항상 주의해야합니다.
감전으로 인해 생기는 손상은 열과 전기적 충격으로 인한 손상 등 크게 두가지로 구분됩니다.
감전시 발생한 열로 인한 구강손상과 전기적 충격으로 인한 전기 생리활성이 교란되어 폐수종, 폐고혈압, 부정맥, 근경련 등이 나타나고 신체적으로 약한 눈부분에 쇼크로 백내장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반려동물의 특성상 입으로 접촉하는 경우기 많기에 감전이 의심스러울 경우 잇몸, 혀, 입천장 등 입주변을 관찰해야합니다.
감전시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식욕부진, 침흘림, 무기력증, 호흡곤란 등이 나타납니다.
만약에 감전사고가 발생시 즉시 병원 응급실로 방문해야합니다. 그리고 응급조치 사항으로 반려동물이 감전이 의심스러울 때 반드시 계속 전기에 감전이 되어 있는지를 주변을 확인 후 아이들을 만져야 합니다. 만약 계속통전이 된 상태라면 보호자도 감전되는 2차적인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감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한전(KEPCO)에서는 3가지 생활수칙을 이야기합니다.
1. 전선에 보호케이블 감싸기
2. 콘센트 안전커버 씌우기
3. 외출전 전기렌지 플러그 뽑기
하지만 반려동물 동반 주택에는 전기공사를 구조적으로 예방할수 있습니다.
첫째, 콘센트 높이를 조정합니다.
통상적으로 집안에 콘센트는 바닥에서 30~40센티미터의 높이입니다. 이런 높이는 반려동물이 입으로 접근하기에 아주 적당한 높이입니다. 특히 혀로 콘센트를 접촉하면 아주 위험합니다. 그렇기에 반려동물이 쉽게 접근할 수 없는 90~100센티미터의 높이에 콘센트를 설치하며 콘센트도 쉽게 발로 접촉해도 노출되지 않도록 마감해야합니다.
둘째, 반드시 필요한 낮은 높이의 콘센트에는 커버가 달린 콘센트를 설치해서 감전을 예방합니다.
화장실의 비데콘센트 같은 높이를 조절하기 어려운 전기 콘센트에는 커버를 설치해서 우리 아이들이 임의로 접촉의 예방합니다.
셋째 접촉식 전열제품에 별도 스위치 설치입니다.
요즘에는 가끔 인덕션을 고양이가 올라가 발로 접촉하여 가열되어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국전력공사에서는 이런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콘센트를 빼놓고 다니라고 하는데 사실 현실적으로 매립된 형태에서 이런 것은 불가능합니다.
이런 경우 별도의 전원스위치를 부착해서 반려동물에 의한 오작동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전기는 편리하지만 잘못하용하면 위험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과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반드시 고려되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냥멍!
- 펫하임 : petheim.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