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에서의 반려동물을 중심으로 한 ESG 문제 해결 설계
A Study on Solving ESG Issues focusing on Pet Problems
스마트미디어저널
2024, vol.13, no.5, [5월 특별호] 확장현실(XR)과 디지털 대전환 pp. 52-61 (10 pages)
발행기관 : (사)한국스마트미디어학회
연구분야 : 공학 > 컴퓨터학
서울대학교
김은진, 김우리, 최승훈, 송나윤, 장현서, 안진실, 이민구, 윤주현
초록
COVID-19 팬데믹의 발생은 각국의 사회적 변화를 촉진하였다. 이러한 변화는 특히 기업 및 산업 부문에서 비대면 활동의 증가를 통해 불가피한 사회 구조의 변모를 초래하였다.
이 변화의 맥락 속에서, 2000년대 초반부터 존재해 왔으나 주목을 받지 못했던 가상세계인 메타버스(Metaverse) 개념이 폭넓게 인식되기 시작하였다.
국내에서는 네이버, 카카오, 쿠팡 등의 빅테크 기업들이 장기간에 걸쳐 재택근무를 일상화하였으며, 신입사원 연수 또한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진행되었다. IT 분야뿐만 아니라 대규모 인원 집합이 필요한 학교 등의 기관에서도 메타버스를 활용하여 환영회, 설명회 등의 주요 행사들을 개최하였다.
이러한 현상은 메타버스가 일시적인 사회적 현상이 아닌, 점차적으로 일반인의 일상에 스며들며 사회적 연결고리로 기능하고 있음을 시사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변화의 격동 속에서 메타버스를 통한 디자인적 사고와 방법론이 한국 사회가 직면한 환경, 사회, 지배구조(ESG)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탐구한다.
특별히, 국내 반려동물 관련 사회적 이슈의 해결 방안 모색에 중점을 두고 진행한다.
* 논문정보 : 한국학술지인용색인(KC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