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과천과학관, '미래 동물 상상하기' 그림대회 개최
- 문화
- 2024. 2. 29.
국립과천과학관(관장 한형주, 이하 '과천과학관')은 과학적 상상력과 창의적 아이디어를 표현하고 과학기술에 대한 호기심을 기를 수 있는 「2024년 미래 과학자 그림대회」(이하 '그림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그림대회는 과천과학관의 2025년 브랜드 기획전 '미래동물 대탐험(가제)'과 연계하여 '미래 동물 상상하기'를 주제로 선정하였으며, 그림대회를 통해 지구 환경 변화에 근거하여 미래 동물의 진화를 상상해 보며 지구 생태계 문제를 성찰해 보는 기회가 될 것이다.
그림대회는 비대면으로 3월 4일부터 29일(접수: 3월 25일 ~ 29일)까지 진행된다. 유아 및 초·중등 학생은 누구나 참가 가능하며, 순수 미술분야(유아·초등학생(4 ~ 12세))와 디지털 드로잉 분야(초·중등학생(7 ~ 15세)) 중 선택하여 지원할 수 있다. 특히 이번 대회는 과천과학관과 MOU를 체결('22.10.4)한 필리핀 the Mind Museum이 공동 주관*함에 따라 필리핀 초·중등 학생도 참가할 예정이다.
* the Mind Museum : 2012년 창립된 필리핀 최대 과학박물관으로 마닐라에 소재
순수 미술 분야는 8절 도화지에 물감, 크레파스, 색연필 등을 활용하여 그리는 분야로 그림대회 홈페이지에서 참가 신청 후 작품을 우편으로 제출하여야 하며, 디지털 드로잉 분야는 이비스페인트(ibisPaint), 스케치북(Sketchbook) 등 모바일 및 태블릿용 무료 앱을 활용하여 그리는 분야로서 그림대회 홈페이지에서 참가 신청 및 작품 업로드를 하여야 한다.
총 120여점의 수상작을 4월 22일에 발표하고, 시상식은 5월 4일에 과천과학관 어울림홀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수상자에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 국립과천과학관장상, 그리고 공동 주관기관(the Mind Museum, 한국미술교육연구협회)과 후원기관((사)한국미술협회, ㈜알파색채)의 기관장 상장과 상금 등을 수여할 계획이다.
과천과학관 한형주 관장은 "국내·외 어린이들이 과학적 상상력을 한껏 뽐낼 수 있는 이번 대회를 통해 미래 지구와 동물의 생태 변화를 예측해보면서 과학적 탐구와 경험을 넓힐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많은 관심과 참여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림대회 참가 신청 및 작품 제출 등 세부사항 확인은 그림대회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