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화 추천 시스템, 사이트맵 재배치, 챗봇 도입 등으로 이용자 편의성 극대화
8월~12월 간 매달 콘텐츠 산업 직무 교육 강의 공개로 미래인재 양성 지원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콘진원)이 온라인 콘텐츠 교육 플랫폼 '에듀코카(EDUKOCCA)'를 새 단장했다.
'에듀코카'는 방송, 게임, 공연, 웹툰, 웹소설 등 약 300개 과정의 콘텐츠 산업 관련 교육 콘텐츠를 무료 제공하는 온라인 교육 플랫폼이다. 콘텐츠 기획, 제작, 비즈니스에 관심 있는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연평균 약 3만 명의 이용자, 13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는 등 콘텐츠 분야 대표 온라인 교육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다.
개인화 추천 시스템, 챗봇 시스템 도입 등 사이트 새 단장으로 편의성 개선
이번 새 단장은 ▲콘텐츠 추천 시스템 도입 ▲실시간 인기 콘텐츠 노출 ▲사이트맵 재배치 ▲문의 대응을 위한 챗봇 도입 등 플랫폼 이용자의 전반적인 편의성을 개선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었다.
우선 콘텐츠 추천 시스템은 로그인 후 개인 관심 분야를 선택하면, 관련 분야 콘텐츠가 메인 페이지에 우선 노출되어 즉각적인 학습이 이뤄지게 된다. 로그인 없이도 실시간 인기도에 따른 강의 목록을 메인 페이지에 노출하여 수요가 높은 강의에 대한 접근성을 한층 높였다.
또한 단순하고 직관적인 사이트맵 재배치를 통해 처음 플랫폼을 찾은 이용자도 방문 목적에 따라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구현했다. 24시간 고객 문의에 대응할 수 있는 챗봇 도입으로 플랫폼 이용에 궁금한 정보도 한층 신속하게 안내받을 수 있다.
콘진원, 현직 전문가 통한 직무 중심 강의로 현업 연계 콘텐츠 강화
또한 콘진원은 이번 사이트 새 단장과 함께 콘텐츠 산업 현직자들이 직접 참여하는 강의 콘텐츠를 대폭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 원작자이자 각색가인 김보통 작가와 <보이스>, <손 the guest> 등 장르물 드라마의 새 지평을 연 스튜디오드래곤 김륜희 CP 등 풍부한 일선 현장 경험을 갖춘 전문가가 다수 참여하는 8개 교육 과정을 신규 개설했다.
이외에도 콘텐츠 산업 직무 정보 교육 콘텐츠를 오는 8월부터 12월까지 매월 공개하는 등 콘텐츠 산업에 관심 있는 국민 누구나 쉽게 K콘텐츠를 학습하는 온라인 플랫폼으로 한 단계 더 발돋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콘진원 기업인재양성본부 전우영 본부장은 "K콘텐츠 교육을 더욱 쉽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도록 이번 새단장을 진행했다"라며, "앞으로도 콘텐츠 산업의 미래인재 양성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교육 콘텐츠의 품질과 접근성을 강화해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