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두의 구독 유니버스, T우주'로 전 국민, 파트너와 상생하는 서비스 선보여
- 아마존, 11번가, 구글, 웨이브 등 다양한 혜택의 구독 패키지 론칭
- 11번가 내 아마존 글로벌스토어, 상품ㆍ배송ㆍ가격ㆍ편의 측면에서 차별화된 쇼핑 경험 제공
- 유통망은 구독 체험형으로 변신, 온ㆍ오프라인 어디서나 고객 맞춤형 구독 상품 제안
- 온오프라인 '구독 커머스 플램폼' 지향
8월 25일(수), SK텔레콤은 온라인으로 기자 간담회를 열고 5,000만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구독시장에 본격적인 출사표를 던졌다. 이 자리에서 SKT 유영상 MNO 사업대표는 신규 구독 브랜드 'T우주'와 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현재 구독경제는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으며 글로벌 구독시장은 2025년 3,000조원*, 국내 구독시장 역시 2025년 100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 상황에서 매출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MZ세대가 주 소비층으로 급부상하고 있다는 데서 전망이 밝다.
* 출처 : Subscription Trade Association, 국내/외 기관 리서치 전망 참조
'모두의 구독 유니버스, T우주'로 전 국민, 파트너와 상생하는 서비스 선보여
SKT는 이번 기자 간담회를 통해 구독 사업 브랜드 'T우주'를 최초로 공개했다. 글로벌 기업부터 스타트업ㆍ소상공인까지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전 국민이 이용 가능한 구독 플랫폼을 추구한다는 철할을 '모두의 구독 유니버스 T우주'라는 슬로건에 담았다.
더불어 고객 모두가 '나만의 구독 유니버스'를 가질 수 있도록, 고객별 라이프 스타일에 꼭 맞는 구독상품을 제안한다는 서비스의 지향점도 담고 있다.
'T우주'라는 브랜드 체계 하에 다양한 구독 파트너(우주 파트너스)와의 제휴를 통해 고객들이 선호하는 구독 상품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아마존, 11번가, 구글, 웨이브 등 다양한 혜택의 구독 패키지 론칭
SKT는 8월 31일 글로벌 사업자부터 국내 스타트업까지 다양한 파트너와 함께 만든 구독상품을 본격적으로 론칭한다.
온ㆍ오프라인 쇼핑(아마존, 11번가, 이마트 등)부터, Food & Beverage(스타벅스, 파리바게뜨, 배달의 민족 등), 디지털 서비스(구글 원, 웨이브, FLO, V컬러링, Xbox 게임패스, 스푼라디오 등), 모빌리티 서비스(T map, 모두의 셔틀 등), 화장품(톤28), 꽃 구독(Kukka), 반려동물 용품(어바웃펫), 보험(AIA생명), 영양제(BIOPUBLIC), 교육(두브레인)에 이르기까지 소비생활 전반의 파트너가 참여했다. 추가로 100여 개 사업자와 협의 중이며 지속적으로 제휴를 확대할 예정이다.
특히 아마존ㆍ11번가 서비스를 기반으로 다양한 구독 상품을 연계한 구독 패키지(우주패스 상품)는 다양한 혜택을 선보인다.
11번가 내 아마존 글로벌스토어, 상품ㆍ배송ㆍ가격ㆍ편의 측면에서 차별화된 쇼핑 경험 제공
우주패스 상품의 핵심 서비스인 '아마존 무료 배송' 혜택은 8월 31일에 11번가에 입점되는 '아마존 글로벌스토어'에서 제공된다. '아마존 글로벌스토어'는 Amazon.com에서 판매 중인 상품을 11번가 쇼핑환경 그대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아마존 글로벌스토어'에는 다양한 카테고리의 수천만 개의 상품이 입점되며, 우주패스 가입 시 '무료 배송' 혜택이 제공된다. 또한 우주패스 가입 이벤트로 구매 금액의 조건없이, 단 1개의 상품만 사도 무료 배송을 받을 수 있고, 우주패스 미 가입 시에는 2만8천원 이상 구매 시 무료 배송된다. (이벤트 및 무료 배송 기준은 추후 변경 가능)
또한 국내 고객이 자주 구매하는 16만 개 이상의 '특별 셀렉션' 상품을 선택해 평균 4-6일 내 빠른 배송 서비스르 제공한다.
가격 측면에서도 아마존에서 진행되는 주요 딜 상품을 11번가에서 동일하게 쇼핑 가능하며, 동시에 무료 배송을 제공한다. 여기에 추가 할인을 제공하는 '11번가 단독 딜' 상품도 제공된다.
고객의 편의성도 최대한 높였다. 별도로 아마존에 회원가입할 필요 없이, 11번가에서 아마존 상품을 검색하면, 상품 정보를 한글로 보고, 11번가 결제수단 그대로 원화로 결제할 수 있으며, 배송ㆍ반품ㆍ환불 관련 전담 상담센터도 운영된다.
유통망은 구독 체험형으로 변신, 온ㆍ오프라인 어디서나 고객 맞춤형 구독 상품 제안
SKT는 고객에게 구독 상품을 직접 체험하고 선택할 수 있는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전국 오프라인 매장에 스마트 테이블, 구독 체험존 등을 추가한 '구독 전문 매장'을 1,000개까지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구독 상품에 대한 다양한 카운셀링이 가능한 전문 컨설턴트도 1,000명 이상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더불어 연간 1억콜 이상을 상담하고 있는 컨택 센터를 통해서도 전문적인 상담과 고객 케어가 가능하도록 준비했다. 합산 MAU*가 5,000만이 넘는 SKT 및 자회사의 온라인 접점(T월드/11번가 등)에서도 구독 상품을 쉽게 가입할 수 있다.
* MAU : Monthly Active User, 월별 실사용자
SKT는 이 모든 온ㆍ오프라인 채널에서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별 취향에 맞는 구독 상품을 제안할 수 있는 AI/DT* 시스템도 갖췄다. 이제 고객들은 SKT와 관련된 온ㆍ오프라인 채널 어디에서나 내게 꼭 맞는 구독 상품을 발견하고, 편하게 상담하고, 손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 DT : Digital Transformation, 디지털 기술을 사회 전반에 적용해 혁신시키는 디지털 전환
이렇게 강력한 온ㆍ오프라인 채널을 모두 보유해 하이브리드 방식의 구독 마케팅 실행이 가능한 사업자는 SKT가 유일하다.
한편, 구독 상품의 확대는 이동통신 시장 기변 매출 규모 축소 및 코로나10로 인한 내방 감소 등으로 수익성이 악화되고 있는 유통망 입장에서도 새로운 수익 모델로 자리잡을 수 있다는 데 의미가 있다. 구독 상품 판매를 통해, 수수료 및 인센티브 등 추가 수익을 만들 수 있으며, 기존 통신 서비스와 구독 상품에 관심이 있는 고객들의 내방을 유도할 수 있다는 데서 추가적인 효과 또한 누릴 수 있다. 휴대폰 매장이 다양한 생활 구독 서비스를 취급하는 구독 체험 매장으로 확장하게 되는 것이다.
온오프라인 '구독 커머스 플램폼' 지향
SKT가 추구하는 구독 서비스의 본질은 다양한 고객에게 단순히 구독 상품을 제공하는데 그치지 않는다. SKT가 기 보유하고 있는 통신 데이터 및 ICT 계열사의 데이터 기반 위에 다양한 구독 제휴사들을 통해 들어오게 될 풍부한 데이터를 더하겠다는 계획이다.
고객의 선호 콘텐츠, 관심사, 자주 가는 곳, 생활환경, 교육수준, 먹거리, 건강상태 등 다양한 상황을 파악함으로써, 고객과 구독 상품을 연결하는 최적의 구독 커머스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이다.
궁극적으로 AI/DT 기반의 온ㆍ오프라인 구독 커머스 플랫폼을 지향하며, 2025년까지 구독 가입자 3,600만, 거래액 8조원을 달성하겠다는 정량적인 목표를 밝혔다.
이번에 공개한 구독 브랜드 및 구독 패키지를 포함한 연계 서비스들은 8월 31일 정식으로 출시된다.
SKT 박정호 CEO는 "T우주는 다양한 브랜드와 고객 모두가 조화롭게 공존하며 함께 성장하는 구독 유니버스를 지향한다"며 "T우주의 T는 통신을 의미했던 기존의 T에서 더 나아가 Technology, Tomorrow, 그리고 누구나 함께 할 수 있는 Together를 의미하는 T로서 앞으로 지금까지 본 적 없는 구독의 새로운 신세계(유니버스)를 펼쳐 보이겠다"고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