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스프, 네오펜틸글리콜, 개미산 및 프로피온산 가격 인상 ('20. 11. 13)
글로벌 화학 기업 바스프가 글로벌 가격 인상 조치에 따라 유기화학 중간체인 네오펜틸글리콜, 개미산 및 프로피온산의 국내 가격을 인상한다고 밝혔다. 가격 인상은 즉시 혹은 계약 조건에 따라 효력을 가지게 된다.
- 네오펜틸글리콜 (Neopentylglycol, NPG) +톤당 180 달러 (USD)
- 개미산 (Formic Acid) +톤당 120 달러 (USD)
- 프로피온산 (Propionic Acid) +톤당 180 달러 (USD)
네오펜틸글리콜은 고품질의 중간체로 코팅용 폴리에스터(polyester) 수지, 불포화 폴리에스터 수지 및 윤활제, 가소제 등을 생산하는데 사용된다.
개미산은 고품질의 중간체로 다양한 분야에 적용된다. 동물 사료의 보존제, 가죽 가공시의 염료 흡착제 및 유지제 등뿐만 아니라 탁월한 석회제거제 용도로도 사용된다. 개미산의 소금 형태인 포름산 칼륨은 친환경적이고 고효율의 제설제로 도로와 활주로의 제설 용도로 활용된다. 개미산과 포름산 칼륨은 모두 원유 및 셰일 가스 시추 및 완결 과정에서 사용되기도 한다.
프로피온산은 제약, 작물보호제, 식품 및 사료 보존제, 플라스틱 원료 등으로 다양하게 사용된다.
바스프, 2020년 아시아 뉴트리션 연구 지원 프로그램 (Nutrition Asia Research Grant 2020) 공개 모집 ('19. 10. 14)
면역력 증진, 심장 신진대사 조절, 신체적 기능 및 활동성 관련 총 3가지 분야 대상 연구 제안서 접수 가능
5개의 우수 연구제안서 선정해 최대 4만 유로(한화 약 5천만 원)까지 지원
글로벌 화학기업 바스프가 2020년 아시아 뉴트리션 연구 지원 프로그램(Nutrition Asia Research Grant 2020) 신청자를 모집, 아태 지역 소비자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건강과 영양’ 문제 해결을 위한 연구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앞장섰다.
올해로 7회를 맞은 이번 연구 지원 프로그램은 면역력 증진, 심장 신진대사 조절, 그리고 신체적 기능 및 활동성 관련 총 3가지 분야에 집중한다. 신청 기한은 2020년 1월 9일까지이며, 모든 연구 제안서는 건강 기능 분야의 저명한 학자와 전문가들로 구성된 패널로부터 평가받는다. 이후 2020년 3월, 총 5개의 우수 연구 제안서가 선정되면 당해 6월부터 해당 연구 프로젝트가 실제 진행될 수 있도록 바스프는18개월 간 최대 4만 유로(한화 약 5천만 원)를 지원한다.
바스프는 특히, 면역력과 신진대사조절에 영향을 미치는 모유 올리고당(HMO, human milk oligosaccharides)의 생체 기능 활성화에 주목,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지원될 최종 5개 연구 중 2개를 이와 관련된 연구 주제로 채택 예정이다.
HMO는 다양한 구조적 및 생물학적 형태로 존재하는 소화 불가한 당분으로 사람 모유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최근 연구 결과, HMO가 면역조절 기능(immunomodulatory functions)에 필수적이며, 건강에 이로운 박테리아와 장내 세균 서식을 증진한다는 것이 밝혀졌다.
바스프 뉴트리션 사업부 아시아 총괄 부사장 티나 로우(Tina Low)는 “바스프의 아시아 뉴트리션 연구 지원 프로그램은 과학 기반 뉴트리션 솔루션을 통해 아태 지역에 새로이 부상하고 있는 건강 관련 수요에 대응하고자 연구자 및 파트너사와의 긴밀한 협력을 가능케 하는 플랫폼으로, 학계와 협업하여 혁신적인 과학 발전을 이루기 위한 바스프의 노력을 여실히 보여준다”라며, “올해는 바스프가 새로 출시한 푸코실락토즈(2’-Fucosyllactose) 등의 HMO가 어떻게 아태 지역에서 흔히 발견되는 신진대사 및 면역성 한계를 해결할 수 있는지 집중하고자 한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2012년에 아시아 뉴트리션 연구 지원 프로그램이 처음 진행된 이후 바스프는 호주, 중국, 인도,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및 싱가포르에서 30개의 프로젝트를 지원해 15개 가량의 프로젝트가 학회 및 세미나에 발표된 가운데, 이 중 8개는 논문으로도 게재된 바 있다.
바스프 뉴트리션 및 헬스 사업부(Nutrition & Health division) 소개
바스프의 뉴트리션 및 헬스 사업부는 건강기능식품 및 동물사료, 제약, 향료 및 향수 산업을 위해 광범위한 제품 및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며, 고객사와 함께 전 세계 소비자들의 뉴트리션, 건강 및 웰빙(wellbeing) 증진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다. 비타민, 카르테노이드, 식물스테롤 등의 건강기능식품 솔루션과 효소 및 유기산 등 다양한 동물 사료 첨가제뿐만 아니라 이부프로펜, 오메가-3 지방산 등의 제약 원료를 제공한다. 최첨단 기술을 활용해 고성능 에탄올 생산과 시트랄 등의 향료 공급이 가능한 바스프 뉴트리션 및 헬스 사업부는 유럽, 북남미, 그리고 아태지역에 사업장을 운영하고 있다.
바스프, 아타풀자이트 증점제 수요 증가 대응 위한 생산시설 확대 ('19. 5. 23)
안정적인 아타풀자이트(attapulgite) 제품 공급 위해 생산 공정 개선해 고객 사업성장에 기여
성수기 수요 폭증 대응 위해 충분한 안전 재고를 갖춘 창고 관리 시스템 마련
글로벌 화학기업 바스프가 아타풀자이트(attapulgite)의 시장 수요 증가 대응 및 아타풀자이트 제품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 미국 플로리다 주 퀸시에 위치한 공장의 생산체계 확대 및 개선을 완료했다.
굵은 겔과 미세 겔, 그리고 파우더 물질에 대한 밀링 및 제품 포장 시설을 확대하고 글로벌 운송 및 물류 체계를 개선했는데, 이는 지난 몇 년간 증가한 아타풀자이트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다. 특히 건축 및 인프라 개발이 발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개발도상국의 수요에 대응하는데 겪은 어려움을 개선하고자 실시됐다.
바스프 글로벌 첨가제 사업부 부사장 클라우스 달너 박사 (Dr. Claus Dallner)는 “공장에 새로운 포장 설비를 설치하고 밀링 시설 처리량 증가에 투자하는 등 몇 가지 개선점을 도입했다” 라며, “이로써 바스프는 고품질의 아타풀자이트 제품을 안정적으로 공급하여 고객사의 사업 성장을 지원할 수 있게 될 것” 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바스프는 계절에 따라 폭증하는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충분한 안전 재고를 갖춘 창고 관리 시스템을 마련하여 성수기에도 전 세계 고객들의 주문량을 총족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다.
미국의 주요 공급지인 조지아 주 아타펄거스(Attapulgus) 마을로부터 명칭이 비롯된 아타풀자이트(Attapulgite)는 마그네슘 및 알루미늄 규산염(silicate)으로 구성된 침형 자연채굴 점토 광물이다. 아타펄거스 지역에 광산을 운영하고 있는 바스프는 이곳으로부터 남쪽으로 약 17 마일 떨어진 플로리다 주 퀸시에 생산시설을 보유하고 있으며, 플로리다와 조지아 주 내 바스프가 보유하고 있는 18,000 에이커 면적의 광산으로부터 공장에 광물을 공급하고 있다.
바스프 아타풀자이트 제품 담당 미쉘 태드락(Michelle Tadlock)은 “바스프의 아타풀자이트 제품은 고객들의 효율성 증진 및 제조 배합 단순화에 기여한다” 라며 디스퍼젼과 혼합시 고내열성, 내염수성 및 내알칼리성 외에도 고흡수성 및 탈칼라링(De-coloring) 기능 등의 우수한 콜로라이드(Colloidal) 특성을 갖추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바스프의 대표적 아타풀자이트 브랜드로는 아타겔(Attagel®) 및 마이크로소브(Microsorb®) 등이 있으며, 건설, 페인트, 주조(foundry), 촉매, 동물 사료, 굴착, 농업, 오일 여과, 흡수제를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이 외에 바스프는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와 같은 마찰 화합물에 사용되는 엠코(Emcor®) 66, 제약 및 화장품을 위한 파르마소브(Pharmasorb®) 등의 특수 제품도 제공하고 있다.
바스프, 동물 영양 사업부 주요 비타민 A, E 제품 공급 불가항력 (Force Majeure) 선언 해제 ('18. 7. 3)
바스프가 7월 2일(현지시간)부로 동물 영양 사업부의 루타비트(Lutavit®) A 1000, 루타비트 A 500, 비타민 A 팔미테이트, 루타비트 E 50, 루타비트 E 50 S, 비타민 E 아세테이트 제품들에 대한 공급 불가항력 선언을 해제했으며, 이후 추가적인 비타민 유도체와 일부 카로티노이드(carotenoids)에 대한 공급 불가항력 선언 또한 해제할 예정이다.
지난 2017년 10월 31일 독일 루드빅스하펜 시트랄(Citral) 공장에서 화재가 발생함에 따라 바스프는 시트랄과 이소프레놀계의 아로마 원료, 비타민 A와 E, 그리고 연관된 일부 카로티노이드 공급에 대한 불가항력(Force Majeure)을 선언한 바 있다.
인체 영양 – 비타민 A와 E 의 공급 불가항력 선언 해제 3분기 진행 예상
바스프는 동물 영양 사업보다 더욱 엄격한 검사 절차를 거치는 인체 영양 사업의 비타민 A및 E, 그리고 카로티노이드 공급에 대한 불가항력 선언 해제를 2018년 3분기에 단계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아로마 원료 – 시트랄 및 이소프레놀계 아로마 원료 공급 불가항력 선언 해제 4분기 진행 예상
바스프는 비타민 생산과는 다른 생산 체인 단계가 요구되는 시트랄 및 이소프레놀계 아로마 원료 대부분에 대한 공급 불가항력 선언을 올해 4분기에 해제할 전망이다. 향미 및 향료 업계 고객들의 주요 아로마 원료 공급 업체 중 하나로써 바스프는 다운스트림 제품들의 공급 가능성 확보를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동시에 재고를 비축 중이다. 따라서 공급 불가항력 선언 해제를 위한 안전 재고 확보 등의 조건 충족이 동물 및 인체 영양 사업부보다 더 오랜 시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아로마 원료 캠페인 제품 공급에 대한 선별적인 불가항력 선언 해제 조치는 추후에 이어질 계획이다.
고객사 연락은 개별 영업 담당자 직접 진행 예정
바스프 고객사들은 특정 제품에 대한 공급 불가항력 선언 해제 시기가 확인되는 즉시 개별 영업 담당자로부터 직접 연락을 받게 될 것이며, 지역, 국가, 제품에 따라 수 일 내지 수 주 또는 수 개월 소요되는 납품일 관련 정보도 함께 전달 받을 예정이다.
관련 글
└ 반려견용 장난감 소재를 개발하는 '바스프'의 동물 관련 뉴스 (1)
└ 바스프, 여수, 울산, 대전 등에 비대면 학습용 과학 실험 키트 후원
└ 한국바스프, ‘제12회 화학산업의 날’ 맞아 장관 표창 수상
└ 바스프, 국내 에너지 P2G(Power to Gas) 분야 선도업체 지필로스와 사업 협력에 대한 양해각서 체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