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장하는 태국 반려동물 전시회중 최대규모인 TIDS(Thailand Int’l Dog Show)가 지난 '18년 7월 5일~8일까지 태국 방콕 Impact 전시장에서 개최 되었다. ‘태국 임펙트 도그쇼’로 잘 알려진 본 전시회는, 국제타이틀 획득을 목적으로 많은 show dog 브리더들이 참가하는 전시회이기도 하다. 글/사진 (사)한국펫산업수출협회 서정호 사무총장
태국 반려동물 시장은 2017년 전년대비 14.4% 급성장하며 베트남과 함께 동남아시아 반려동물 신 시장으로 떠오르는 국가 중 하나이다. 반려동물 문화에 있어서도 펫 휴머니제이션(Pet humanization) 트렌드에 따라 반려동물의 행복과 웰빙이 중시되면서 반려동물용품에 대한 소비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2016년 유로모니터(Euromonitor) 자료에 따르면, 태국 내 연도별 반려동물을 기르는 가구수는 매년 증가하여 2016에는 반려동물 개를 키우는 가구수가 전체 가구수의 34.6%에 달하고, 고양이를 키우는 가구수는 13.3%로 아시아권에서는 비교적 높은 수준이다. 더욱이, 한-아세안 FTA협정에 의해 사료 및 용품의 대부분 제품이 0%의 협정세율로 면제가 가능하여 한국 반려동물제품 진출에 관심을 가져야 할 시장이다.
이에, (사)한국펫산업수출협회(www.akppe.org)는 동남아시아 반려동물 신 시장 개척을 위한 사업으로, 금년 본 전시회에 대한사료, 구펍(GUPUP.INC)과 함께 ‘AKPPE협회한국관’을 시범 운영하고, 주최사인 IMPACT사와 앞으로 한-태 반려동물산업교류를 위한 MOU를 체결하였다.
전시기간 내내 많은 참관자뿐 아니라 전시회에 부스로 참가한 태국 기업들이 협회의 한국관을 방문하여 한국에 대한 높은 호의와 관심을 실감 할 수 있었으며, 특별히, 본 전시회에 매년 태국의 공주가 방문을 하는데, 실제로 마지막 날인 8일 오후1시부터 주변 모든 교통이 통제되고 수많은 경찰의 경호 가운데 태국공주가 본인이 키우는 강아지와 방문하여 눈길을 끌기도 하였다.
본 전시회에서 개최하는 태국임팩트도그쇼는 최근 들어 한국 유명 브리더들도 많이 참가하여 우수한 성적으로 타이틀을 획득하는 국제 도그쇼이기도 하다. 금년 장모 치와와 ‘릴리’(3살남아)와 함께 참가하여 치와와부문 1등을 차지한 히든밸리켄넬(대표 강한철)은 “한국에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도그쇼가 많지 않고, 태국임팩트도그쇼는 세계적으로도 명성이 있으며, 쇼 이후 관광이나 휴양지로도 좋아서 최근 많은 브리더들이 참가하고 있습니다.”고 하였다. 실제로 출국 수속을 하는데 많은 강아지들과 브리더들이 함께 출국 수속을 기다리고 있어 놀라기도 했다.
현재 (사)한국펫산업수출협회(중소벤처기업부 제2016-11호)는 중국 상해애완박람회(Pet Fair Asia) 및 광저우국제애완박람회(CIPS)의 한국 지부로도 활동하고 있으며, 금년에는 Kotra 및 KBIZ중소기업중앙회 한국단체관을 주관 운영하면서 해외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반려동물산업체 및 종사자들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미국 Global pet expo, Superzoo, 유럽 Interzoo, Zoomark 및 아시아 대표전시회들과 MOU를 협의중에 있으며, 세계 대표 국제전시회에 한국관을 유치하여, 한국 반려동물산업이 보다 적극적으로 세계시장에 진출 될 수 있도록 교두보를 마련해 나가고 있다.
협회 회원사 가입은 한국반려동물산업체 또는 산업체에 종사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협회 홈페이지(www.akppe.org)를 통해 가입 할 수 있으며, 가입비 및 회원비 없이 무료로 등록이 가능하다. 협회에 가입하면 다양한 지원사업에 참여 할 수 있고, 수출을 위한 무료 컨설팅, 다양한 시장정보 및 지원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다.
- 기사문의; (사)한국펫산업수출협회 T.02 359 3853 / info@akppe.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