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

메타버스를 활용한 반려견 패션쇼 프로그램 개발

by 야호펫 2024. 3. 15.
반응형

메타버스를 활용한 반려견 패션쇼 프로그램 개발

 

메타버스를 활용한 반려견 패션쇼 프로그램 개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Dog Fashion Show Program Using Metaverse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약어 : JIIBC

2023, vol.23, no.1, pp. 101-107 (7 pages)

DOI : 10.7236/JIIBC.2023.23.1.101

발행기관 :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연구분야 : 공학 > 컴퓨터학 > 정보통신 > 정보통신시스템및응용


성결대학교 미디어소프트웨어학과 편진범 / Jin-Beom Pyeon, 선우희은 / Hee-Eun SunWoo 2, 홍윤서 /Yun-Seo Hong

성결대학교 김정이 / Jungyi Kim


초록

 

본 연구는 메타버스 반려견 패션쇼가 지닐 컨셉과 기능을 연구, 개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현재 반려동물 관련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자연스럽게 반려동물 패션산업도 성장하고 있다. 하지만 빠르게 성장하는 패션산업과는 다르게 견주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엔 부족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반려동물 의류 구매 시 발생하는 문제점들은 메타버스를 통해 보완하여 메타버스 반려견 패션쇼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첫째, 실제 반려동물 관련산업에 대한 상승세와 메타버스 및 가상 패션쇼의 사회적 동향 조사를 실시하였다.

둘째, 사용자 요구분석을 통해 기존반려견 의류 구매 특성을 살펴보고 견주의 니즈를 도출하였다.

셋째, 이에 적합한 콘텐츠의 형태를 설정하고 메타버스라는 새로운 콘텐츠 소비환경을 분석하여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견주들에게 만족감을 줄 수 있도록 기능을 도출하여 개발하였다.

 

향후에는 이를 토대로 실제 반려견 의류 사업과 연결, 명확한 결제 시스템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


* 논문정보 : 한국학술지인용색인(KCI)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