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을 위한 비대면 교육 애플리케이션 '와요(Wayo)'의 서비스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Quality Improvement of Service Quality of Mobile Application ‘Wayo’ Online Dog Training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약어 : JNCIST
2023, vol.12, no.2, 통권 36호 pp. 181-190 (10 pages)
DOI : 10.29056/jncist.2023.04.05
발행기관 :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
연구분야 : 복합학 > 학제간연구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조윤 / Yun Cho
홍익대학교 김승인 / Kim Seung In
초록
본 연구는 반려견을 위한 비대면 훈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와요(Wayo)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반려동물을 위한 온라인 교육과 문제개선 방향을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1인 가구 반려견 인구수의 증가함에 따라 반려동물 교육활동에 소홀해지는 사회적 문제가 제기되고 있으며, 사회성 교육 결여로 인해 행동 장애와 물림 사고로 이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방지를 위한 방안으로 와요 애플리케이션 주 사용자인 20~30대의 피험자를 모집하고, 피터 모빌(Peter Morville)의 허니콤모델(Honeycomb Model)을 바탕으로 질문을 작성하여 심층 면접을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해당 애플리케이션 내에 영상통화 기능이 필요하다.
둘째, 사용자에게 맞는 섬세한 맞춤형 필터가 재구성되어야 한다.
셋째, 불필요한 시간을 줄이고 예약과정은 빠르고 쉽게 진행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해당 애플리케이션의 정체성을 반영할 수 있는 디자인이 필요하다.
본 연구를 통해 국내 반려동물을 위한 비대면 교육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개선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
* 논문정보 : 한국학술지인용색인(KC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