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 용품의 유형별 구매결정요인 - FCB Grid 모델의 제품범주 중심으로
Purchase Decision Factors by Types of Pet Product - Focused on Product Categories of the FCB Grid Model
한국디자인포럼
2023, vol.28, no.2, 통권 79호 pp. 163-172 (10 pages)
DOI : 10.21326/ksdt.2023.28.2.014
발행기관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연구분야 : 예술체육학 > 디자인
김세례 / Se-Lye Kim / 조선대학교 창의공학디자인융합학과
한지애 / Ji-Ae Han / 조선대학교 디자인공학과
초록
연구배경
반려동물을 기르는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반려동물을 위한 제품시장이 확대되면서 그 문화가 달라지고 있다.
반려동물 관련 용품은 유아용 제품과 종류 및 특성에서 많은 유사성을 지니면서도 '펫 휴머니제이션'과 '플렉스' 문화에 영향을 받아 일반 제품시장과의 차이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문화를 고려한 반려동물용품 시장에 대한 분석과 세부 시장에 따라 사용자의 구매를 결정하는 주요 요인이 무엇인지 파악할 필요가 있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반려동물 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강아지로 연구 범위를 제한하여 진행하였다.
첫째, 마케팅 분야의 선행연구와 문헌 연구를 통해 구매결정요인을 고찰하였다.
둘째, 반려견 용품의 분석을 위해 온라인에서 판매되고 있는 22개 브랜드를 분석하였다.
셋째, 반려견 용품의 유형별·제품별 주요 구매결정요인을 위해 FGI, 심층 인터뷰, 설문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반려견 용품 시장을 다섯 개 유형으로 구분하고, 각 유형에 속하는 제품들을 제시하였다.
둘째, 구매결정요인을 주관적 요인과 제품적 요인으로 나누고, 유형별·제품별 구매결정요소를 제안하였다. 기능이 모든 유형에서 중요 요소에 해당했으며, 전체적으로 주관적 요소보다 제품적 요소가 구매에 영향을 더 끼쳤다.
결론
첫째, 반려견 용품 디자인에서 명확한 기능 컨셉 설정이 중요하다. 반려견 용품의 가장 중요한 결정요인이 가격 대비 기능, 반려견 적응, 안전성 측면에서 사용성 향상임을 발견하였다.
둘째, 특정 제품 유형에서 중요하게 여겨지는 구매결정요인이 있다. 제품별로 더욱 정확한 구매결정요인과 각 제품별 구체적 Pain points 제시가 반려견 용품 디자인 과정에서 필요하다.
* 논문정보 : 한국학술지인용색인(KC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