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상실경험 자기개방이 심리적 성장에 미치는 영향: 긍정적 사회적 반응과 의도적 반추의 순차적 매개효과
The Influences of Self-Disclosure of Pet-Loss Experience on Psychological Growth: The Sequential Mediating Effects of Positive Social Response and Intentional Rumination
상담학연구
2023, vol.24, no.4, 통권 136호 pp. 107-131 (25 pages)
DOI : 10.15703/kjc.24.4.202308.107
발행기관 : 한국상담학회
연구분야 : 사회과학 > 교육학
단국대학교 김현정 / Hyun-Jung Kim, 김수임 / Kim, Soo-Im
초록
본 논문은 반려동물 상실경험을 한 성인들의 자기개방, 긍정적 사회적 반응, 의도적 반추가 심리적 성장에 이르는 경로에서 긍정적 사회적 반응과 의도적 반추의 역할을 살펴봄으로써 반려동물 상실경험으로 심리적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에게 상담개입의 근거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반려동물 상실경험을 한 후 6개월 이상 지난 성인 429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로는
첫째, 반려동물 상실경험 자기개방, 긍정적 사회적 반응, 의도적 반추, 심리적 성장 간의 정적 상관관계를 확인하였다.
둘째, 반려동물 상실경험 자기개방과 심리적 성장의 관계에서 긍정적 사회적 반응의 부분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셋째, 반려동물 상실경험 자기개방과 심리적 성장의 관계에서 의도적 반추의 부분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넷째, 자기개방과 심리적 성장의 관계에서 긍정적 사회적 반응, 의도적 반추가 순차적으로 매개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 같은 결과는 반려동물 상실경험을 한 사람들의 심리적 성장과정에서 상담에 필요한 사회적 요인과 개인적 요인 간의 관계와 경로를 확인함으로써 상담 개입의 근거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논문정보 출처 : 한국학술지인용색인 (KC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