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C셀은 2022년 연결기준 매출액이 2361억원으로 전년 대비 40.3% 성장했으며,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443억원으로 전년 대비 21.8% 늘었다고 9일 잠정 공시했다.
캐시카우인 검체 검사사업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코로나19 등의 영향으로 검체 검사사업 매출이 전년 대비 18.5% 증가했고, 바이오 물류 사업이 54.5% 증가하며 매출 성장을 이끌었다. 이와 함께 합병 후 세포치료제 및 CDMO 사업이 매출에 추가되면서 성장세에 힘을 보탰다.
수익성 측면에서도 합병 이후 규모의 경제를 실현해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21.8% 상승했다. 다만 당기순이익은 금리 및 환율 상승 등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로 전년 대비 19.6% 감소한 242억원을 기록했다.
GC셀은 지난해 자사로 시작한 원년으로 어려운 시장 상황에도 양호한 실적을 거둘 수 있었다며, 2023년은 제약 바이오분야 글로벌 전문가를 영입해 GC셀의 도약을 위한 다각적인 청사진을 제시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GC셀은 내달 정기주주총회 등 절차를 거쳐 최종 선임될 제임스박 대표이사 내정자를 통해 글로벌 네트워크와 영업 및 사업개발 강화를 통한 시장 확대에 주력할 계획이다.
R&D 측면에서도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신임 김호원 최고기술책임자(CTO)를 중심으로 연구개발부터 임상 디자인 및 개발계획까지 글로벌 스탠다드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는 전략이다.
특히 2023년에는 CAR-NK치료제 'AB-201' 임상 본격화, 아피메드의 인게이저(engager)와 'AB-101' 병용 임상 진입 등 새로운 글로벌 프로젝트가 다수 예정돼 있어 향후 성과가 기대된다.
한편 GC셀은 2021년 말에는 합병 영향으로 배당을 실시하지 못했으나, 2022년은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보통주 1주당 350원을 현금으로 균등 배당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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