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온천을 대표하는 곳, 부곡온천!
아마 7080 세대라면 TV에서 '부곡온천'이 나오는 광고를 본 기억이 있을 것이다. 예전에는 수학여행 코스나 신혼여행지로도 유명했던 곳이 바로 부곡온천이다.
사실 '부곡온천'은 많이 들어봤어도, 부곡온천이 창녕에 있다는 걸 아는 분은 많지 않을 것 같다. 나처럼 말이다.
'부곡온천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겠지'하는 생각에 '부곡온천 르네상스관(이하 르네상스관)'에 방문했다. 관광지답게 주변에 주차장도 넓고, 도로도 잘 닦여 있다.
주차장에서 르네상스관을 바라보니... '허참, 잘 생겼다.' 파란 하늘을 배경으로 서있는 모습이 늠름해 보인다.
르네상스관은 입장료 없이 무료로 관람할 수 있는데, 실내로 들어서니 '관람방향'이 가리키는 표지판이 있고, 홀 중앙에 커다란 '부곡온천 상징조형물'이 세워져 있다.
안내자분의 안내를 받아 르네상스관을 관람한다.
'오브제 맵핑'이란 걸 보는데, 처음에는 흰 벽에 조각이 붙어있는 줄 알았다. 벽에는 다음과 같은 설명문이 붙어있다.
부곡과 물, 물과 자연, 자연과 인간을 상징하는 비구상 오브제 맵핑으로 부곡이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며 함께 살아가는 곳임을 표현합니다.
설명을 읽어도 눈에는 그냥 평범한 조각만 보인다. 그때 다가와서 작품에 대해 설명해주시는 안내자분!... 영상이 조각에 비치고, 조각이 다양한 모습으로 바뀐다... 조각은 그대로 있는데, 빛으로 다양한 모습을 표현한다.
'오브제 맵핑'을 보고 신기해하는 내 모습이 기특했는지... 안내자분이 르네상스관의 다른 모습도 소개를 해주신다.
중앙에 기계장치가 있고, 벽에 스크린이 있는 곳에 들어와 장치 사용법을 시연해주시는데, 신기하게 손가락을 하나, 둘, 셋, 넷 이렇게 펼치면, 거기에 따라 스크린에 봄, 여름, 가을, 겨울 영상이 나타났다... 역시 신기!
4면 홀로그램이 있는 방에 들어왔다... TV에서나 보던 홀로그램인데, 이곳에서 보게 되는구나!... 말 그대로 4면에서 홀로그램을 볼 수 있는 곳이었다.
"1층은 볼거리가 가득한 곳이라면, 2층은 체험으로 가득한 공간입니다"라고 안내자분이 말씀하신다.
체험으로 가득한 곳, 2층... 함께 올라가 보자!
도로 위에 '씽크홀' 그림이 그려진 걸 보고, 달리던 차들이 급정거하는 영상을 본 기억이 있다. 이처럼 평면에 입체적 그림을 그리는 걸 '트릭아트'라고 하나보다.
2층에 올라와 바닥이 트릭아트로 되어있는 방에 들어왔다.
사실 가까이에서 봤을 때는 실감이 잘 안 났는데, 이렇게 사진으로 보니 리얼 입체감이 느껴진다. 자녀들과 함께 르네상스관을 방문했다면, 멋진 추억사진을 촬영하기 좋은 안성맞춤 장소다.
오브제 맵핑, 4면 홀로그램, 트릭아트... 이번에는 '증강현실'이다. 독수리가 머리 위로 날아가고, 새들이 내 옆을 지나 날아간다.
'증강현실'하면 머리에 뭔가를 쓰고, 망원경처럼 안을 들여다보며 체험하는 걸 알았는데 그게 아니다... 어린 자녀들이 봤다면 정말 신나 했을 장면이다.
자연의 모습이 그대로 비치고, 그 안에 자신의 모습도 비춰진다... 그렇게 신나게 놀다 보면 자연스레 '자연'과 '동물' 등에 대해 생각하게 될 것 같다.
밖으로 난 문을 열고 나가니 야외 테라스가 나오고, 테라스 안쪽에는 휴게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2층 복도를 따라 가는데, 건너편에 놀이방/수유실이 보이고, 벽에는 축제 때 사용되었던 의상이 전시되어 있다... 2층에는 작은 도서관도 있었는데, 깜빡하고 사진에는 담지 못했다.
깔끔한 모습의 놀이방과 수유실이다. 어린 자녀를 둔 부모라면 이곳에서 함께 놀아주면 좋을 듯!
다음에 간 곳은 리얼 체험공간이다. "Why?"... 아래 사진을 보면 알게 된다.
게임을 하는데 손으로 터치하지 않고 게임을 한다. '인터렉티브 게임'이라니!... 오락실에서 열심히 버튼 눌러댔는데, 세월 참 많이 변했다.
오락실에서 열심히 버튼 누르던 7080 세대가 좋아할 만한 곳, 바로 '7080 추억의 음악감상'이다. 화면에서 자기가 좋아하는 가수의 노래를 맘껏 들을 수 있다.
요즘 세대는 핸드폰으로 이런 것쯤 다 해결한다지만, 그래도 우리네 7080들은 앞에 보이는 이런 기계, 그리고 이런 공간이 너무 마음에 든다... 손주들 손잡고 방문한 어르신들도 손주들 노는 동안 이곳에서 음악감상 하시면 좋을 듯하다.
"온천이 실제 뿜어져 나오는 모습이에요." 르네상스관 1층과 2층을 관통하는 '부곡온천 상징조형물'에 나오는 영상에 대해 설명해주신다. 실제로 이런 모습으로 온천이 올라온다니, 자연이 주는 모습이 놀랍게 느껴진다.
르네상스관 외부에는 어린이들이 신나게 뛰어놀 수 있는 '어린이공원'이 있다. 역시 우리 어린이들은 이곳에서 "신나게" 뛰어놀 수 있다.
7080 세대의 추억 한 곳에 자리하고 있는 공간 '부곡온천', 오늘 르네상스관에 방문해 부곡온천의 과거와 현재 모습, 그리고 미래로 나아가고 있는 모습도 살펴봤다.
중년의 세대에게는 아련한 추억과 함께 발전하는 부곡온천의 모습을, 어린이들에게는 최신 디지털 기술을 선물하는 곳... 그곳은 바로 어린 자녀와 함께 방문하기 좋은 창녕의 명소 '부곡온천 르네상스관'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