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장기화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일상이 되면서 홈쿡, 홈베이킹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푸드림스(대표 나광균)가 홈베이킹용 ‘글루텐프리 속편한 현미쌀빵믹스’를 출시했다.
이 제품은 활성글루텐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쌀가루와 현미가루, 천일염과 포도당 그리고 식이섬유 복합성분으로만 구성되어 있어 집에서 이스트와 물, 오일만 추가하면 손쉽게 베이킹을 할 수 있다. 각 가정에 있는 전기오븐, 가스오븐, 에어프라이어를 이용하면 된다.
글루텐은 밀, 보리 등의 곡류 내에 존재하는 불용성 단백질로 글루텐 민감증이 있는 사람들은 체내에서 글루텐을 소화하지 못해 복통, 변비, 복부 팽만 등 소화기능 장애는 물론 두통, 자가면역질환, 피부질환, 만성피로, 근육통을 겪을 수 있고 심한 경우 장 누수 증상까지 겪게 된다.
식품 등의 표시기준에 따르면 식품 속에 함유된 글루텐 양이 20ppm(20mg/kg) 이하일 경우에만 글루텐프리 표기를 할 수 있다. 푸드림스는 제품의 공신력 제고 차원에서 글로벌 공인시험성적 기관인 SGS가 실시한 글루텐 시험성적서를 공개하고 있다.
최근 글루텐프리 다이어트 등 글루텐프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글루텐 불내증상을 소비자들이 인지하기 시작했으며 건강을 생각해 채식 위주의 식사를 하거나 화학첨가제가 없는 식단을 선호하는 사람들도 늘고 있다.
푸드림스가 생산하는 ‘글루텐프리 제빵용 쌀가루’, ‘글루텐프리 쌀빵믹스’는 활성글루텐이나 밀가루를 전혀 사용하지 않으면서도 변성전분, 검류, 제빵개량제 등이 들어 있지 않아 속이 편하고 쌀 고유의 담백함을 맛볼 수 있다.
이 제품을 사용하면 100% 글루텐프리 쌀베이킹이 가능하며 동시에 우유, 버터, 계란 등을 사용하지 않는 ‘비건 베이킹’도 가능하다. 레시피는 푸드림스 홈페이지를 통해 다운로드받을 수 있다.
푸드림스 개요
푸드림스는 글루텐프리 베이킹이 가능한 제빵용 쌀가루와 쌀빵믹스를 생산하고 있다. 2009년 설립해 홍국, 강황, 클로렐라 등을 함유하는 기능성 쌀을 전국 학교 급식에 공급했으며 현재 글루텐프리 제품과 기능성 건강식품을 연구 개발하고 있다. 최근 글로벌 푸드 트렌드인 ‘글루텐프리&비건’을 충족하는 베이킹용 제품을 미국, 유럽 등에 수출할 준비를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