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커머스 업계에서 동영상을 활용한 고객 구매 후기(리뷰)가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SSG닷컴도 프리미엄 리뷰 강화를 위한 이벤트를 이어간다. 젊은 층을 중심으로 유튜브 등 영상으로 정보를 취득하는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고객이 자발적으로 양질의 리뷰를 올릴 수 있는 쇼핑 환경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SSG닷컴이 오는 31일까지 1월 한 달간 '프리미엄 리뷰(PREMIUM REVIEW)'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5일 밝혔다. 이 기간 동안 SSG닷컴은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을 통해 프리미엄 리뷰에 응모한 고객 중 310명을 추첨, 최대 10만 원의 SSG머니를 증정한다.
참여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SSG닷컴에서 상품을 구매한 뒤 마이페이지 상의 '리뷰작성' 페이지에 접속, 리뷰 내용과 사진 또는 영상을 등록하고 '프리미엄 리뷰' 응모하기를 체크하면 자동으로 응모된다.
먼저, 상품의 포장을 여는 '언박싱(Unboxing)' 영상 위주로 촬영한 리뷰 중 다른 고객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상위 10개 리뷰를 '동영상 리뷰왕'으로 선정하고, 작성한 고객에게는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SSG머니 10만 원을 지급한다. 또한, 글이나 영상, 사진 등을 통해 작성한 리뷰 중 우수한 평가를 받은 리뷰 300개를 엄선해 '프리미엄 리뷰'로 정하고, SSG머니 1만 원을 제공한다.
당첨된 리뷰는 '동영상 리뷰왕', '프리미엄 리뷰'로 분류돼 리뷰 코너 최상단에 노출된다. 사용 후기를 꼼꼼하게 작성해야 채택 확률이 높아진다. 이는 다른 고객의 구매 결정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한 취지다.
SSG닷컴은 지난 2011년 10월부터 고객들이 작성한 후기를 프리미엄 리뷰로 선정하는 '프리미엄 리뷰' 이벤트를 지속해서 진행해왔다. 이를 통해, 전문적인 촬영, 편집 기술이 전혀 없는 고객들도 구매한 상품에 대한 후기를 직접 작성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왔다. 장보기 품목의 경우 신선식품, 밀키트 상품을 조리법과 함께 소개하는 영상이 주를 이뤘으며, 최근에는 스마트 워치 등 디지털 가전이나 뷰티 전문관 ‘먼데이문’을 통해 구매한 화장품의 발색, 메이크업 영상도 계속해서 올라오는 추세다.
이 같은 노력에 힘입어 지난해 말까지 SSG닷컴에 등록된 누적 리뷰 수는 약 3천4백만 건에 육박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2021년 한 해 동안 업로드된 동영상 리뷰 수는 이전 해와 비교했을 때 2배 가량 늘었으며, '프리미엄 리뷰' 가운데 동영상 리뷰의 비중은 절반 수준으로 나타났다.
이재은 SSG닷컴 통합마케팅팀장은 "별점이나 짧은 글 위주의 구매 후기 이상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프리미엄 리뷰 강화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며 "고객에게 보다 입체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