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년까지 19.2Mwh의 바스프 NAS(나트륨-황) 배터리를 지필로스(G-Philos) P2G 사업에 공급 예정
- 국내외 P2G 프로젝트 확대 및 해외 NAS 배터리 적용 전력변환장치(PCS) 사업 개척을 위한 협력
- 국내 기후 변화 대응 및 저탄소 사회 전환을 위한 그린 뉴딜과 주요 신재생 에너지 연계 기술 및 EU 전략에도 부합
글로벌 화학기업 바스프의 100% 자회사인 BASF New Business가 최근 국내 에너지 P2G(Power to Gas, 재생 에너지 전력을 수소 등의 가스로 변환시키는 기술) 분야의 선도 업체인 지필로스(G-Philos)와 국내 및 글로벌 P2G시장 확대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를 바탕으로 바스프와 지필로스는 재생 에너지를 사용한 수소 생산 확대를 위해 공동 협력을 하게 된다.
이번 협력을 통해 지필로스는 바스프에서 공급하는 200kW에서 800kW 급까지의 전 모델에 적용되는 NAS(나트륨-황) 배터리용 전력변환장치(PCS)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바스프는2022년 말까지 국내에 19.2 MWh규모의 NAS 배터리를 공급하며, 국내외 P2G프로젝트에 협력하는 한편, 향후 NAS 배터리용 전력변환장치 사업 개발에서 지필로스를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지필로스는 한국중부발전과 함께 제주시 한림읍 소재의 상명풍력발전단지(21MW 규모)의 미활용 전력을 활용하여 수소를 생산하는 재생에너지 연계형 P2G시스템을 국내 최초로 운용하고 있다. 바스프가 공급한 200kW급 NAS배터리에 지필로스의 고효율 전력변환장치를 적용해 불규칙한 출력 특성을 가진 재생 에너지와 수전해장치[1] 사이의 전기적 버퍼로 사용하여 시스템의 안정적인 운전이 가능하도록 했다.
BASF New Business는 NGK사의 높은 에너지 밀도의 대용량 장시간 저장용 NAS배터리를 전 세계에 공급하고 있다. 4시간에서 8시간 동안 방전이 가능한 NAS배터리는 재생에너지로부터 생산되는 전력의 안정화와 전력망 연계형 등의 응용 분야에 적합하다.
지필로스의 박가우 대표는 “재생에너지의 변동성을 수용하면서 안정적으로 수소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전기적 버퍼로서 NAS배터리를 적용하여 시스템 운용 안전성과 장기적 운전의 신뢰성을 확보해가는 것이 중요하다” 라며, “바스프의 배터리가 중요한 역할을 해 나갈 것으로 기대하며, 이를 바탕으로 우리 회사의 다양한 실증을 확대하여 그린 수소 사업화에 본격적으로 매진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BASF New Business의 에너지사업 디렉터(director)인 프랭크 프레틀(Frank Prechtl) 박사는 “그린 수소생산 시장은 NAS 배터리를 활용할 수 있는 유망하고 새로운 분야” 라며, ”이번 지필로스와의 그린 수소 사업화 계약을 통해 큰 사업 잠재력을 가진 강력하고 유능한 파트너십을 확보하게 되었다”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 정부의 ‘한국판 뉴딜 정책’ 발표에 따라 이산화탄소 배출이 없는 신재생 에너지 생산 기술이 중요해지고 있으며 연계 기술로서 신재생 에너지 전력을 가스로 변환시키는 기술이 각광받고 있다. 최근 EU수소 전략을 발표한 유럽과 같이 한국에서도 재생 에너지 보급과 연계된 그린 수소 생산 정책은 향후 더욱 확대될 예정이며 이를 실현하기 위한 기술적 요소로서 P2G 기술이 더욱 중시되고 있다.
지필로스(G-Philos)소개
지필로스는 신재생에너지 분야에 특화된 전력변환장치 개발 및 제조 전문기업으로, 2009년 창사 이래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효율의 안정적인 전력 에너지 공급을 위해 연구개발에 매진해 왔다. 지필로스는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선도적 기술을 바탕으로 국내 연료전지시스템용 전력변환장치 및 재생에너지 연계형 그린수소 생산 시스템(Power To Gas 시스템)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BASF New Business 소개
BASF New Business GmbH (BNB)는 산업 및 사회와 향후 시장에서 장기적인 경향과 혁신적인 주제를 탐구하고, 성장 잠재력을 분석하여 잠재적 신규 사업 영역이 바스프에 적합한지 여부를 확인한다. 바스프의 기존 사업 이외의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가 확인되는 교통수단, 건축 및 건설, 소비재, 건강 및 영양, 전자, 농업 및 에너지 및 자원에 초점을 맞춘다. 바스프의 가장 유망한 연구 주제는 BNB를 통하여 신규사업 분야로서 사업 개발이 진행된다. BNB는 새로운 화학 기반 재료, 기술 및 시스템 솔루션에 연구 중점을 두며, 신제품 개발을 통해 기술 진보를 촉진하기도 한다. 기술과 시장을 평가하기 위해 BNB는 바스프의 글로벌 연구 플랫폼 및 사업부와 긴밀히 협력하며, 연구 기관, 대학교, 벤처 기업 및 산업 파트너와도 협력한다. BNB의 자회사인 BASF Venture Capital은 전략적으로 관련된 기술 분야의 벤처 기업에 직접 투자한다.
바스프 그룹 소개
바스프는 화학으로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어나가는 글로벌 화학기업이다. 바스프는 경제적 성공뿐 아니라 환경보호와 사회적 책임을 최우선으로 여긴다. 바스프 그룹에 근무하는 전 세계 약 11만 7천 명의 임직원이 거의 모든 산업 분야 및 국가에서 고객의 성공을 지원하고 있다. 바스프 그룹은 화학 제품, 원재료, 산업 솔루션, 표면처리 기술, 뉴트리션 & 케어, 농업 솔루션의 6개 분야에서 폭넓은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고 있다. 바스프는 2019년 약 590억 유로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바스프 주식은 독일 프랑크푸르트(BAS) 및 미국에서 미국주식예탁증서(BASFY)로도 거래되고 있다. 바스프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www.basf.com 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