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애착 기반의 소비 가치와 구매 의도의 영향 관계 연구 - 반려동물 스마트 제품 중심으로 -
A Research on the Influence of Relationship between Pet Attachment Based Consumption Values and Purchase Intentions - Focus on Pet Smart Products -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약어 : KSAF
2023, vol.41, no.3, pp. 55-68 (14 pages)
DOI : 10.17548/ksaf.2023.06.30.55
발행기관 :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연구분야 : 복합학 > 학제간연구
마두두 / Ma, Dou Dou / 한양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박사
박경진 / Park, Kyung Jin / 한양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교수
초록
본 연구는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의 증가와 반려동물용품 시장의 발전으로 시작되었다.
최근 고품질, 지능화, 반려동물의 신체와 정신 건강관리 등이 추세로 자리 잡고 있으며 반려동물 스마트 제품은 신생 제품으로서 점차 주인의 주목을 받고 있다. 더 많은 사람이 반려동물을 위해 비교적 높은 금액을 소비하기를 원한다.
현재 반려동물 제품 구매 행동에 관한 연구가 많지만, 반려동물 스마트 제품 구매 행동에 관한 연구가 부족하고, 주인과 반려동물 간의 애정 관계를 배경으로 한 구매 행동에 대한 연구도 많지 않다.
본 연구의 목적은 반려동물 스마트 제품의 소비 가치를 밝히고 반려동물에 대한 애착과 소비 가치, 구매의도 간의 연관성을 연구함으로써 실증 연구 결과에 따라 해당 유형의 제품을 홍보하고 판매하는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요소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따라 이번 연구는 2023년 4월 23일부터 4월 30일까지 일주일간 적어도 한 마리의 반려동물(개 또는 고양이)을 기른 소비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해 유효 샘플 254개를 수집했다.
SPSS27.0을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 기능적 가치, 사회적 가치, 감정적 가치가 구매 의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주인의 반려동물에 대한 애착은 그 과정에서 일부의 중개 역할을 한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소비자의 반려동물 스마트 제품 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에서 제품 가치뿐만 아니라 애착 감정도 구매 과정에서 촉진 역할을 한다는 것을 반영했다.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향후 반려동물 주인의 소비 행동에 관한 연구가 더욱 발전될 것을 기대한다.
* 논문정보 출처 : 한국학술지인용색인 (KC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