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리테일과 LG유플러스가 역삼동 소재 GS리테일 본사 경영회의실에서 첨단 리테일테크(소매 유통 사업에 정보통신 기술을 접목한 것) 구축 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양사는 업무협약을 통해 데이터 기반의 상권ㆍ매장 분석을 통한 스마트 스토어 구축, 미래형 매장 구축을 위한 리테일-테크 솔루션 기획, 데이터 서비스 협력을 통한 시너지 과제 발굴, MZ세대를 위한 공동 마케팅, 알뜰폰 및 펫사업 협력 등의 공동 사업을 추진한다.
GS리테일은 LG유플러스의 AI 영상 인식 CCTV를 편의점 GS25, GS더프레시(GS슈퍼마켓) 등 소매점에 적용해 매장 내 고객의 동선과 상품 탐색 순서 등을 분석하는 한편, LG유플러스의 데이터를 GS리테일의 신규 후보점 상권 분석 시에도 활용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GS리테일은 매대별 상품 운용의 효율화를 통한 기존 점포들의 매출 확대 및 우수한 입지의 신규점 확보 등을 꾀한다는 계획이다.
온ㆍ오프 물류 단계별 더욱 정밀한 개인화 마케팅을 추진하고 양사 고객들에게 더 큰 가치를 제공하는 것도 협의했다.
예를 들면, GS리테일의 디지털 플랫폼 고객들에게 생애 주기별 맞춤형 혜택을 제공하거나 홈쇼핑 구매 고객층을 고려한 상품의 시간대 편성 등에 활용하는 것을 논의키로 했다.
이 외에도 양사는 MZ세대 고객의 공동 발굴을 위한 마케팅 활동 및 알뜰폰과 PET 사업의 제휴 영역을 점차 확대하기로 했다.
허연수 GS리테일 대표이사는 "LG유플러스와의 이번 전략적 제휴가 GS리테일의 고객들에게 더욱 큰 가치와 편리함을 제공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가속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융합의 시대에 유통사와 통신사가 다양한 분야의 협력을 통해 큰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황현식 LG유플러스 CEO는 "GS리테일의 온ㆍ오프라인 커머스 플랫폼 역량과 LG유플러스의 데이터ㆍAI 기술을 결합한 리테일테크 기반 고객 경험 혁신을 기대하고 있다"며 "이번 협력 과정에서 양사가 유통과 통신의 사업 시너지를 낼 수 있는 협업 모델을 발굴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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