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곤 젠더, 공급망 리더들이 리더십 및 운영에 있어 가장 어려운 시대에 접어들었다는 조사 결과 발표

  • 최고 공급망 담당자들, 그 어느 때보다 가장 혁신적인 공급망 환경을 마주하고 있어… 새로운 운영 방법 발전 위해 새로운 리더십 접근 방식 필요
  • 불확실한 글로벌 경제, 새로운 방법에서 최고 공급망 담당자들의 역할에 어려움 주고 있어
  • 62%의 공급망 리더, 미래 문제 충족 위한 적절한 자원 부족 문제가 현실이라고 밝혀

세계적인 리더십 컨설팅 기업 에곤 젠더(Egon Zehnder)가 최고 공급망 담당자(CSCOs)를 대상으로 실시한 신규 조사인 2020년도 공급망 대응: 세계 최고 공급망 경영 간부들의 리더십 전망(Chain Reaction 2020: Leadership Perspectives from the World’s Top Supply Chain Executives)의 조사 결과를 22일 발표했다.

2019년 4분기에 진행되고 2020년 3월 초에 간략한 후속 조사가 업데이트된 이 조사의 결과는 오늘날 최고 공급망 담당자들이 직면한 복잡성과 불확실성, 글로벌 경제 문제에 주목한다. 공급망이 코로나19 및 경제 폐쇄를 포함한 극심한 문제와 유례없는 압력을 맞닥뜨리게 되었기 때문에 향후 수 년간 공급망 리더십을 재정의해야 할 것이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최고 공급망 담당자들은 기업 전략을 정의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며 그 어느 때보다 더욱 큰 영향력과 경험을 갖추고 있다. 동시에 최고 공급망 담당자들은 반드시 공급망의 효율성 강화와 운영 속도 및 대응성 개선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또한 세계화라는 기존 모델과 상반되며 글로벌 팬데믹 때문에 심각한 타격을 받은 새로운 세계 질서 속에서 미래 인재도 키워야 한다. 사실 이번 조사에서 오늘날의 공급망 리더 79%는 업계 내에서 갈수록 빨라지는 변화 속도를 다룰 수 있는 인재 채용이 가능한가 우려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게다가 응답자 37%는 잠재적인 리더 후보들 중 리더십 능력을 가진 이가 없다는 사실이 가장 큰 난제라고 말했다. 단순히 잠재적인 리더 후보들이 현재 새로운 세계에서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리더십 능력을 보유하고 있지 않다는 이유 때문이다.

톰 레이놀즈(Tom Reynolds) 에곤 젠더 컨설턴트 겸 글로벌 공급망 관리(Supply Chain Practice) 리더는 “최고 공급망 담당자들이 항상 기업의 성공에 중대한 역할을 해온 반면, 최근 세계 상황 때문에 전략적이면서도 융통성 있는 공급망 리더의 필요성이 강조된다”고 말했다. 그는 “다수 데이터가 글로벌 팬데믹 이전에 수집된 반면, 조사 결과는 흥미롭게도 오늘날의 여러 문제점과 비슷하며 이를 표면화시킨다. 현재 최고 공급망 담당자들은 그 어느 때보다도 뛰어난 고위급 경영진임이 분명하며 문화에 집중하면서 예측하지 못한 사안을 예측하는 협력팀을 구축한다”고 말했다.

2020년 3월 에곤 젠더는 초기 조사에 응한 최고 공급망 담당자들의 글로벌 위기에 대한 전망을 파악하고자 연락을 취했다. 코로나19가 비즈니스와 경제에 미친 여파는 초기 단계였으나 응답자 72%는 코로나19가 공급망에 미치는 여파에 적어도 적절히 대비한 상태라고 믿고 있었다. 또, 60%는 코로나19 위기의 여파를 극복하는데 3개월 이상 소요될 것이라고 믿는 것으로 드러났다.

르 리(Le Ly) 에곤 젠더 컨설턴트는 “이 신규 데이터는 공급망 리더들이 가장 큰 난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추후 수 개월 간의 어려운 시기에 전략적 기회를 추진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변화와 모호성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는 문화 형성부터 최고 공급망 담당자들이 다른 사업부와 긴밀하게 협력하고 잠재적 공급망 리더들을 평가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 이르기까지 미래 공급망은 그 어느 때보다 더 중요해졌다”고 전했다.

주요 조사 결과

코로나19의 여파는 향후 수 개월간 지속적으로 공급망에 영향을 미칠 것이나 리더들은 여전히 낙관적인 전망을 지니고 있다.

  • 간략한 조사 시행 초기(2020년 3월) 단계였으나 응답자 72%는 코로나19가 공급망에 미치는 여파에 적어도 적절히 준비된 상태라 믿고 있었다.
  • 응답자 60%는 코로나19 위기의 여파를 극복하는데 3개월 이상 소요될 것으로 믿는다고 답변했다.

글로벌 인재 전쟁이 지속되더라도 오늘날의 최고 공급망 담당자는 경험과 전략을 제시한다.

  • 응답자 2/3는 최소 20년간 업계 경험을 쌓아왔다. 모두 뛰어난 고위급 경영진과 관계가 있으며, 전략 및 고객 경험 부문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 응답자 53%는 최고경영자(CEO)에게 직접 보고하며, 절반 이상(55%)은 최소 1000명으로 구성된 팀을 운영한다.
  • 그러나 절반 미만(44%)이 이미 조직 내에서 잠재적인 공급망 리더 후보들을 찾았다고 답변했지만 효율적인 팀 형성과 관련해 우려사항을 더 많이 드러냈다.
  • 사실 응답자 중 약 3/4(72%)는 조직 구성원들의 현재 능력 수준이 걱정된다고 답했으며 79%는 갈수록 빨라지는 변화 속도를 다룰 수 있는 인재 채용 가능성을 우려했다.
  • 이러한 우려는 코로나19 사태 이전에도 아시아에서 더욱 큰 것으로 드러났다. 아시아에서는 응답자 86%가 융통성을 지닌 인재 발견에 대한 우려를 표했다. 반면 미국과 유럽에서 동일한 답변을 한 응답자가 각각 78%, 74%였다.
  • 오늘날 공급망 리더들은 갈수록 유능한 인재에게 더 많은 비용을 지불(73%)하며, 업계 외부에서 공급망 전문가들을 고용한다. 공급망 전문가들이 드물기 때문일 수도 있다. 반면 응답자 52%는 현재 업계 외부 인사를 공급망 전문가로 고용하고 있다고 말한다.

오늘날 공급망 내 유일하게 변하지 않는 사항은 변화와 복잡성이다. 융통성과 문화는 미래 리더들에게 중요한 특성이다.

  • 공급망 고위급 간부들이 마주한 가장 심각한 외부 문제 3가지는 비용 압박 증가(21%)와 불확실한 글로벌 경제(17%), 수요 변동성 증가(17%)이다.
  • 가장 심각한 외부 문제 3가지를 질문한 시점은 응답의 변수로 작용할 수도 있는 코로나19 사태 이전이었으나 불확실한 글로벌 경제는 두번째로 가장 심각한 문제라는 결과가 나왔으며, 과거에도 이러한 문제가 존재했다는 사실이 강조된다. 대기업들은 이러한 압박을 더욱 크게 느끼고 있다. 대기업 56%가 가장 심각한 외부 문제 3가지 중 하나로 불확실한 글로벌 경제를 언급했다. 반면 불확실한 글로벌 경제를 언급한 소기업은 30%이다.
  • 게다가 응답자 38%만이 자신들의 공급망이 미래의 문제를 충족시키기 위한 자원을 제대로 갖추었다는 점에 동의하는 편이거나 적극 동의했다. 다시 말해, 응답자 62%는 이에 동의하지 않았다. 수익이 30억~100억달러인 기업들이 특히 이 문제에 우려를 표했으며 27%만이 미래 문제 충족을 위한 자원을 제대로 갖추었다고 동의하는 편이거나 적극 동의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 공급망의 복잡성 심화가 첫번째로 가장 심각한 내부 문제로 언급됐다. 최고 공급망 담당자들 중 거의 절반이 공급망의 복잡성 심화가 가장 심각한 3가지 문제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에곤 젠더가 응답자들에게 가장 심각한 내부 문제 3가지를 나열해줄 것을 요청했을 때, 인재 부족 문제와 조직 문화가 각각 두번째와 세번째로 심각한 문제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 조사는 2019년 4분기에 실시됐으며 여러 업계와 지리적 위치(23개국), 기업 구조 전반에 걸쳐 대기업 235곳의 최고 공급망 담당자들의 관점을 정확히 설명한다. 응답자 82%는 조직 내 최고위급 임원이다.

아래 사이트에 접속해 조사 결과를 자세히 살펴볼 수 있다.
https://www.egonzehnder.com/chain-reaction-2020-world-leadership-perspectives-supply-chain

에곤 젠더(Egon Zehnder) 개요

에곤 젠더는 리더십을 통해 개인과 조직의 획기적인 변화를 돕는다는 한 가지 목표를 공유하는 세계적 리더십 자문 회사이다. 회사는 뛰어난 지도자의 능력을 알고 있으며, 고객에게 최고의 솔루션을 적극 전달하고 있다. 40개국의 68개 사무소 소속 500여명의 컨설턴트들이 각자의 역량을 결합해 하나의 강력한 협력팀을 형성하고 있다. 회사는 공공 및 민간 기업, 가족 소유 기업, 비영리 및 정부 기관 등과 긴밀히 협조하여 이사회에 자문 서비스, CEO 발굴 및 승계, 임원 발굴, 임원 평가, 지도력 개발 및 조직체 변혁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에곤 젠더의 리더십 솔루션은 개인과 팀, 조직의 효율성, 개발 및 문화 혁신을 다룬다. 회사가 투자한 AI와 첨단 분석을 활용해 직장 문화와 실적을 향상시키는 기업 시네퀘넌(Sinequanon, SQN), 혁신적 리더십 개발 기업 모비우스(Mobius Executive Leadership) 등 세계 최고 수준의 협력사들과 협업한다. 더욱이 회사는 독자적 문화 진단법인 혁신지수(Innovation Quotient, IQ)를 개발하기 위해 린다 힐(Linda Hill) 하버드대학 교수가 공동으로 설립한 컨설팅 기업 패러독스 스트래티지스(Paradox Strategies)와 파트너십을 맺었다.

회사의 목표는 성공적인 지도적 인재 양성, 더욱 튼실한 기업, 더 좋은 세계를 만드는 데 기여하는 것이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 www.egonzehnder.com) 참조 또는 링크드인 및 트위터 팔로우.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