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12/138

개와 고양이의 물 마시는 법, 유체역학으로 바라본 경이롭고 매혹적인 동식물의 세계 송현수 지음 Mid(엠아이디) 세상에 존재하는 온갖 동식물들의 사냥, 서식, 짝짓기 심지어 물 마시는 법에도 응용되는 과학적인 사례들을 통해, 우리가 미처 몰랐던 지구상 다른 존재들의 영리한 과학을 선보인다. 물 마시는 고양이의 혀에는 비밀이 있다! 대담하고 때론 슬기로운, 별난 동식물들의 과학 먹고, 사냥하고, 움직이면서 과학을 '하는' 동물 그들의 먹고 사는 법에서 우리가 배우는 것들 목차 더보기 들어가며 1.물 마시기의 기술 개와 고양이의 물 마시는 법 세상에서 가장 작은 새 목이 길어 슬픈 기린 2. 사막에서 살아남기 물구나무 서는 딱정벌레 얼룩말 줄무늬의 비밀 식물들의 생존 분투기 3. 함께, 다 함께 흐르는 개미떼 함께 가면 더 멀리 이기적 물고기 하등과 고등 사이 자동차도 함께 달리면 4. .. 2021. 12. 13.
한국조폐공사, 생명보호와 환경보전 가치 담은 '멸종위기동물 카드형 골드' 4종 출시 애기금눈올빼미, 랫서팬더, 모래고양이, 쿼카 등 4종 형상화 한국조폐공사(사장 반장식)는 13일 '사라져 가는 생명의 목소리를 담다' 라는 주제로 '멸종위기동물 카드형 골드' 4종을 선보였다. 이 제품은 자연환경국민신탁의 파트너로 멸종 위기에 처한 동물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는데 앞장서온 디자인 스튜디오 성실화랑과의 협업으로 탄생했다. 자연환경국민신탁은 시민들의 자발적인 모금과 기부를 통해 자연환경자산 등을 매입 확보한 후 민간 주도로 보전, 관리하는 운동이다. '멸종위기동물 카드형 골드'는 애기금눈올빼미, 랫서팬더, 모래고양이, 쿼카 등 멸종 위기에 처한 4종의 동물을 형상화한 것으로, 앞면에는 귀여운 동물 이미지와 함께 각 동물이 서식하는 문화권에서 통용되는 민속학적 의미와 상징이 담겼다. 뒷면에는 .. 2021. 12. 13.
선문대학교 물리치료학과, "우리가 동물 물리치료 전문가!" 선문대 물리치료학과 학생들의 이색적인 자격증 취득이 화제다. 선문대는 물리치료학과 전공 동아리인 '새로미' 소속 26명의 학생이 선문대 창업지원센터 지원으로 동물 마사지와 스트레칭 자격증, 동물 해부학과 생리학 이수증을 취득했다고 13일 밝혔다. 동물 물리치료는 반려동물의 자세 불량, 반복적인 스트레스, 과사용에 의한 근섬유 조직 장애 등에 적절한 마사지를 적용해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동물과의 유대를 증진하는 방법이다. 또한 반려동물, 특히 반려견을 중심으로 기초 해부학과 생리학을 공부해야 하며 동물 인형을 활용한 다수의 실습 이후 실제 동물에 전문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학생들은 대한동물물리치료학회 특강을 비롯한 관련 교육 프로그램 이수했다. 유재호 교수(물리치료학과)는 "동물 물리치료 자격증 취득 과.. 2021. 12. 13.
정화예술대학교, 호텔조리ㆍ 디저트학부 펫푸드 특강 개최 정화예술대학교(총장 한기정)는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가 1,500만 명을 넘어서고, 관련 산업이 급속도로 성장하는 흐름에 맞춰 호텔조리ㆍ디저트학부 재학생을 대상으로 펫푸드 특강을 개최했다. 이번 특강은 반려동물 영양학의 기초 이론과 식재료, 조리법 등에 대해 학습하고 반려동물 수제 간식으로 '닭 안심 고구마 단호박 오트밀 케이크'를 만들어보는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다. 특강을 맡은 이은주 강사는 SBS 동물농장 앱 '뭐멍냥'에 펫푸드 콘텐츠를 연재했으며, 반려동물 과자점 '그냥, 점례'와 반려동물 카페 '그냥, 방실'을 운영하고 있다. 특강에 참석한 호텔조리ㆍ디저트학부 재학생들은 "반려동물을 대상으로 한 조리는 처음이라 낯설게 느껴졌는데 호텔조리전공의 조리법과 디저트제과제빵전공의 베이킹 기법을 모두 활용할.. 2021. 12. 13.
페루, 바티칸에서 페루식으로 아기 예수 탄생 장면 재현 페루 중심에 있는 우앙카벨리카(Huancavelica) 지역의 초프카족(Chopcca Nation)이 재현한 예수의 탄생 모습을 12월 10일부터 바티칸의 성 베드로 광장에서 전시한다고 페루 수출관광진흥위원회(PROMPERU)가 밝혔다. 바티칸을 찾은 전 세계 신자와 관광객들은 45일 동안 이 경건한 모습을 감상할 수 있다. 전시 현장에는 우앙카벨리카의 숙련된 장인 5명이 유리섬유, 세라믹, 용설란 등으로 만든 30개가 넘는 조각상이 있다. 아모라 카르바할(Amora Carbajal) 페루 수출관광진흥위원회 회장은 "페루 독립 200주년을 맞아 바티칸과의 우호적 관계를 확인하는 무한한 영적 초월성을 보여주는 행사"라며 "이번 전시는 페루 민족에 관한 관심을 불러일으켜 세계가 페루의 문화유산과 장인들의 재.. 2021. 12. 13.
원조 개통령 이웅종 교수, 경주시 반려동물 홍보대사로 위촉 12월 12일(일), 경북 경주시에서 열린 '2021 제1회 경주반려동물 문화축제'에서 원조 개통령 이웅종 연암대학교 교수가 경주시(시장 주낙영) 반려동물 홍보대사로 위촉됐다. 이날 행사에서 주낙영 경주시장은 경주시를 '반려동물 친화 도시'로 선포했다. 주낙영 시장은 "경주는 관광도시로 전국에서 많은 반려인들이 반려동물과 함께 찾아오는 도시로, 편안하고 친화적인 경주를 알리기 위해 선포식을 가졌다"면서 "우리 시에는 동경이가 천연기념물 540호로 지정돼 있으며, 반려동물이 인간과 함께 공존하는 시대에 맞추어 경주시를 반려동물 친화 도시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어 "또한 우리 시는 유기동물 입양센터를 오픈했으며 앞으로 반려동물과 함께할 수 있는 숙박시설, 반려동물 공원과 운동장 확대, 반려동물 거리 조성.. 2021. 12. 13.
'ZooMark 2021'을 통해 본 이탈리아 반려동물 제품 시장 트렌드 반려동물 제품 시장 성장세 지속 전망 지속가능과 천연, 유기농 제품의 소비자 인식 증가세 이탈리아 반려동물 제품은 사료와 액세서리 모두 시장이 확대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코로나19로 이동이 금지된 기간 동안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정의 비율이 증가한 바 있고 이후에도 반려동물에 대한 관심이 지속되며 관련 제품의 시장 성장으로 이어지고 있다.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유로모니터(Euromonitor) 조사에 따르면 2021년 이탈리아 반려동물 제품 시장은 매출액 기준 7억5300만 유로로 전년대비 2.9%의 시장 성장을 예상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2022년에도 지속돼 4.3%의 시장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반려동물 제품 시장동향 이탈리아 반려동물 제품 업체 협회인 ASSALCO의 연간 보고서.. 2021. 12.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