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09/288

[야호펫 단상] 변화하는 반려동물 문화를 읽는 눈 2021년, 필자는 반려동물 분야에 있어 기억할 만한 올해의 날로 8월 28일과 9월 27일, 그리고 9월 28일을 꼽고자 한다. 8월 28일은 '동물보건사' 제도가 도입되어 시행된 날이고, 9월 27일은 문재인 대통령이 '개식용 종식'을 검토하도록 지시한 날이며, 9월 28일은 민법 일부개정법률안이 국무회의를 통과한 날이기 때문이다. 오늘(28일) 동물약국 플랫폼 '펫팜'이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한다는 뉴스를 접했는데, 이 역시 앞으로의 행보가 어떻게 될지 기대된다. 동물보건사 제도 시행, 개식용 종식, 변화하는 동물의 지위, 동물약국 플랫폼에 대한 단상(斷想)을 아래에 정리한다. 동물보건사 제도 시행 동물보건사 제도 시행을 앞두고, 한국애견협회와 한국애견연맹 등의 애견훈련 전문가들은 성명을 통해 동물보건.. 2021. 9. 28.
"동물은 물건이 아니다"... 민법 일부개정법률안 국무회의 통과 9월 28일(화), "동물은 물건이 아니다"라는 내용의 민법 일부개정법률안이 국무회의를 통과했다. 이번 개정안은 민법 제98조의2에 "동물은 물건이 아니다"라는 조항을 신설하여, 동물을 법적으로 더 이상 물건으로 취급하지 않고, 동물 그 자체로서의 법적 지위를 인정하는 것이다. 법무부는 국무회의에서 의결된 민법 일부개정법률안을 10월 1일(금)경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본 개정안이 국회에서 통과되면, 동물 피해에 대한 배상의 수위가 높아지고, 생명존중을 위한 다양하고 창의적인 제안들이 제시되는 등 우리 사회가 동물을 포함하여 생명 그 자체를 존중하는 사회로 나아가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법무부는 사공일가 TF와 관련 전문가 및 각계각층의 여러 의견들을 수렴하여 민법상 반려동물 개념을 신설하고 반.. 2021. 9. 28.
동물권행동 카라, 문재인 대통령의 '개식용 검토 지시'에 환영의 입장 표명 9월 27일(월), 문재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김부겸 국무총리와 주례회동을 가진 자리에서 '개 식용 금지'에 대한 내용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김 총리로부터 유기 반려동물 관리체계 개선과 관련하여 반려동물 등록률 제고, 실외 사육견 중성화 사업 추진, 위탁 동물보호센터 전수점검 및 관리ㆍ감독 강화, 민간 보호시설 신고제 도입, 동물보호관리시스템 내실화 등에 대해 보고를 받은 후, "이제는 개 식용 금지를 신중하게 검토할 때가 되지 않았는가"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동물권 단체들은 환영의 뜻을 표했으며, 그중 동물권행동 카라는 SNS를 통해 아래와 같이 환영의 입장을 표명했다. 문 대통령의 '개식용 금지 검토 지시'를 환영합니다. 오늘(27일) 문재인 대통령은 "개식용 금지" 검토를 관련 부처에 지시했습.. 2021. 9. 28.
'Boys & Girls Clubs of America', 청소년들에게 수의학 분야 유급 인턴십 기회 제공 Boys & Girls Clubs of America(이하 '보이스 앤 컬스 클럽')은 밴필드 펫 하스피털(Banfield Pet Hospital®(이하 '밴필드')과 협력하여 청소년들에게 수의학 분야에서 경력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Boys & Girls Clubs of America 및 Banfield Pet Hospital® 정보 Boys & Girls Clubs of America 더보기 160년 동안 보이스 앤 걸스 클럽은 어린이와 청소년이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안전한 장소를 제공했다. 클럽은 방과 후에 매일 돌보는 성인 멘토, 재미와 우정, 영향력이 큰 청소년 개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4,700개 이상의 클럽이 클럽 회원 및 지역사회 봉사활동을 통해 430만 명이 넘는 젊은.. 2021. 9. 28.
삼성전자, '비스포크 제트 봇 AI' 인기에 힘입어 로봇청소기 매출 4배 증가 삼성전자가 4월 말 '비스포크 제트 봇 AI'를 출시하면서 국내 로봇 청소기 시장에서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비스포크 제트 봇 AI는 라이다 센서ㆍ3D 센서ㆍAI 사물 인식 솔루션 등 최첨단 AI 기술을 대거 탑재한 삼성전자 로봇청소기 중 최상위 제품이다. 삼성전자의 로봇청소기 매출은 비스포크 제트 봇 AI 출시 후 8월 말까지 누계로 전년 동기 대비 4배 이상 성장했으며, 비스포 제트 봇 AI가 전체 로봇청소기 매출의 60%를 차지해 성장을 견인했다. 비스포크 제트 봇 AI는 진화한 AI 기술로 집안 구조와 가구ㆍ가전을 정확히 인식해 빠르게 공간을 매핑할 뿐만 아니라 이를 기반으로 차별화된 자율주행 능력을 구현한다. 또한 기존 삼성전자 로봇청소기 제품들이 인식하기 어려웠던 수건, 양말, 전선,.. 2021. 9. 28.
불마스티프, 충성스럽고 듬직한 반려견 체고 : 24-27 in (60.96-68.58 cm) 체중 : 99-130 lbs (44.9-58.97 kg) 평균수명 : 10-12년 성격 : 충성, 보호, 사랑스러운, 파워풀, 용감 고향 : 영국 (Great Britain) 그루밍 : 쉬움 훈련 : 독립적이지만 기쁘게 하려는 열심이 있음, 훈련에는 인내가 필요함 * 불마스티프는 침입자를 보고 짖거나 물지 않도록 길러졌지만, 대신 침입자를 보면 다치게 하지 않고 움직이지 못하도록 고정시킨다. * 털 색깔 : 빨간색이 될 수도, 엷은 황갈색 또는 얼룩이 될 수도 있다. 불마스티프는 물지 않도록 길러진 거대하고 무시무시한 경비견이다. 불마스티프는 사냥감을 다치게 하거나 죽이지 않고 고정시킨다. 거대하고 강한 이 견종은 종종 감시견으로 사용되지만, 가장 .. 2021. 9.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