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06/066

2020년 9월 이후 반려동물 업체 증감 분석... 동물복지에 대한 인식이 펫산업에도 영향을 미쳤다 코로나 19의 영향에도 반려동물 업체는 지속 증가 동물미용업이 가장 크게 증가, 동물판매업은 감소 (서울의 경우, 동물판매업과 동물전시업 감소) 동물병원은 전국에 114개소 개원, 동물장묘업은 전국에 7개소 증가 동물운송업은 전국에 174개소 증가 2021년 현재, '전국의 반려동물 관련 등록 업체는 얼마나 되고, 서울에 있는 업체들은 어느 정도 될까?', '코로나 19의 영향은 반려동물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 동물보호관리시스템에 게시된 데이터를 참고해 전국의 반려동물 업체 현황과 서울시의 현황을 살펴봤다. 데이터는 2020년 9월 자료와 2021년 6월 현재 데이터를 비교했다. 전국과 서울시를 대상으로 관찰하였고, 업종은 동물보호관리시스템에 게시된 9개 업종을 대상으로 하였다. * 동물병원, 동.. 2021. 6. 6.
미국인의 반려동물 건강 챙기기 미국, 코로나19 팬데믹 겪으며 반려동물 건강에 대한 관심 부쩍 증가 美 반려동물용 건강보조제 시장 2025년까지 약 11억 달러 규모까지 성장 전망 작년 전 세계를 덮친 코로나19 팬데믹은 수많은 산업 분야와 소비자의 삶에 상당한 영향을 끼쳤다. 오프라인 소매업계를 비롯한 대다수의 업계에서는 큰 타격을 입은 반면, 소비자 생활방식이 실내 위주로 변화하며 온라인 쇼핑, 배달 서비스, 화상 미팅 프로그램, 홈 트레이닝 등 집콕 소비를 가능케 하는 다양하고 새로운 소비 방식 및 문화에 대한 관심과 인기는 급증했다. 특히 팬데믹과 더불어 그 관심이 부쩍 늘어난 또 하나의 분야, ‘반려동물 건강’ 관련 제품 시장이 크게 주목받고 있다. 코로나19 쇼크로 말미암아 건강을 챙기기 시작한 소비자들은 더 나아가 자신뿐.. 2021. 6. 6.
보험 산업의 변신, 美 '인슈어테크' 주목 보험+기술의 조합 인슈어테크에 투자 증가 미국의 주요 인슈어테크 스타트업, 수십억 달러 투자유치에 상장까지 파죽지세 떠오르는 산업 분야로 주목받고 있는 인슈어테크(Insurtech)는 ’보험(Insurance)’과 ‘기술(Tech)’의 합성어로 전체 보험산업의 가치 사슬에서 비용 절감, 효율성 및 생산성을 극대화해 보험 산업을 변화시키는 혁신적인 기술을 일컫는다. 넓게는 금융과 관련한 기술을 일컫는 ‘핀테크’의 분야에 속하지만, 구체적으로 보험 산업을 타깃하여 점점 영향력을 키워가고 있다. 코로나19와 인슈어테크 인슈어테크는 코로나19로 수혜를 입은 산업 중 하나다.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해 많은 보험사들이 디지털 혁신을 통해 보험 상품 판매 및 청구 절차를 가속화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기술을 찾.. 2021. 6. 6.
올해 첫 경기도 길고양이 중성화의 날, 고양시 장항동서 길고양이 집중 중성화 경기도의 올해 첫 ‘길고양이 중성화의 날’ 행사가 지난 5월 23일 고양시 일산동구 장항동에서 도민, 수의사, 동물보호활동가 등의 자원봉사를 통해 성황리에 개최됐다. ‘길고양이 중성화의 날’은 민선7기 동물정책 공약사항인 ‘사람과 동물이 공존하는 경기’ 실현의 일환으로, 인간 사회와 공동체를 이루며 살고 있는 길고양이의 개체 수를 조절하고자 지난해에 이어 계속 추진하는 사업이다. 경기도가 직접 ‘집중 중성화’가 필요한 지역을 선정해 길고양이를 포획한 뒤 지역단위 중성화수술을 진행하는 것으로 올해는 5월부터 10월까지 총 4회에 걸쳐 150마리를 대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이번 1차 행사에서는 고양시 장항동 일원 길고양이 51마리를 중성화 했다. 고양시 장항동은 중소규모 공장과 창고가 밀집돼 있고 공공택지.. 2021. 6. 6.
경기도, 제1회 반려동물 입양 스토리 공모전... 따뜻하고 의롭고 훈훈한 사연 5작 선정 반려동물 입양과 관련한 따뜻하고, 의롭고, 훈훈한 사연들이 ‘제1회 경기도-아지냥이 입양 스토리 공모전’의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경기도는 지난 5월 24일 수원 소재 경기도 반려동물 입양센터에서 제1회 입양 스토리 공모전 시상식을 열고 총 5명의 수상자에게 상장을 수여했다. 이번 공모전은 경기도가 민관협업 차원에서 지난해 9월 아지냥이 운영사인 삼성카드㈜와 맺은 ‘유기동물 입양 활성화와 올바른 반려동물 문화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의 일환으로, 지난 3월 25일부터 4월 25일까지 진행됐다. 반려견 관련 161명, 반려묘 관련 81명 등 유기동물 문제에 관심 있는 총 242명이 입양에 대한 고민·갈등 극복, 입양 후 달라진 삶, 사람들에게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 등 다양한 주제의 사연들로 참가했다. 아지냥이.. 2021. 6. 6.
코로나 극복에 한 걸음 다가선 영광 승마장, 영광 승마장에서 학생승마체험 기회를 갖다 영광군에서 운영하는 홍농읍 소재 영광 승마장에서 학생들의 체력증진과 건강한 여가문화 조성을 위해 ‘학생승마체험’ 프로그램을 금년 4월부터 실시하고 있다. ‘학생승마체험’은 한국마사회가 학생들을 대상으로 강습비의 70%를 지원하며, 개인당 30%의 강습비만 내고 부담 없이 질 높은 승마를 경험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영광 승마장은 한국마사회 힐링승마 협력시설 체험승마장으로 지정받아 수년간 참여했다. 참여 대상요건으로는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 신청 가능하며, 강습과정은 초급과정으로 매주 2회씩 전체 10회가 진행된다. 강습비용은 전체 강습비인 30만원 중 10만원만 자비로 부담하면 된다. 영광 승마장은 전남 최초 지자체가 직접 운영하는 공공승마장으로 총 부지면적 24,744㎡에 시설면적 4.. 2021. 6.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