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친화적 아웃도어 패션디자인 개발 - 멸종위기 동물을 중심으로 -
Advancing Animal-Friendly Outdoor Fashion Design - Focused on Endangered Species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약어 :
2024, vol.24, no.1, pp. 33-51 (19 pages)
발행기관 : 한국패션디자인학회
연구분야 : 예술체육학 > 의상
국민대학교 박지화, 박주희 / Park Juhee
초록
본 연구는 멸종위기 동물에 대한 고찰과 패션산업의 실천에 대한 사례 연구를 바탕으로 멸종위기 동물을 적용한 패션디자인을 개발하여 멸종위기 동물에 관한 관심 제고와 동물 친화적 패션디자인 개발의 폭을 넓히는 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 방법으로는 문헌 연구, 사례 연구, 작품 개발 연구이다.
멸종위기 동물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멸종위기 동물의 발생 요인과 위기 등급 지정 및 분류 기준을 문헌 연구하였다.
동물친화적 디자인에 대한 사례 연구는 디자인 전반에 나타난 사례와 패션산업에 나타난 사례로 분류하여 분석하였으며, 동물 친화적 디자인의 가치와 특징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이론적 배경을 기반으로 동물 친화적 배경인 갈라파고스 제도를 배경과 '야생 동물과의 캠핑'의 콘셉트를 설정하고 멸종위기 동물 중 포유류의 향유고래, 파충류의 푸른바다거북, 어류의 해마를 선정하여 윈드브레이커, 판초, 팬츠 등으로 구성된 라이프스타일아웃도어 패션 4착장을 개발 및 제작하였다.
본 연구는 멸종위기 동물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현대 패션의 동물 친화적 디자인 사례를 바탕으로 라이프스타일 아웃도어 패션디자인을 개발함으로써 패션의 사회적 가치 추구 의지를 상기시키고 동시에 패션디자인 영감의 폭을 확장하고자 진행되었다.
인간과 동물의 공생 관계를 추구하고 사회적 책임 인식 제고와 가치 소비의 확산에 영향을 끼치는 데 기여하며, 관련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 논문정보 : 한국학술지인용색인(KC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