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린이문학교육연구, 그림책에 나타난 반려동물과 인간의 관계

728x90

그림책에 나타난 반려동물과 인간의 관계

 

그림책에 나타난 반려동물과 인간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Companion Animals and Humans in Picturebooks


어린이문학교육연구

약어 : 어문연

2022, vol.23, no.3, pp. 25-47 (23 pages)

발행기관 :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연구분야 : 사회과학 > 교육학


성균관대학교

김진실 / Kim Jin-Sil, 현은자 / HYUN EUN JA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그림책 속 반려동물과 인간의 관계를 살펴보는 데 있다.

 

본 연구는 그림책에 나타난 반려동물과 인간의 관계를 탐색하기 위하여 창작 그림책 64권을 분석대상으로 하였으며,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반려동물의 종, 성별, 의인화 정도와 인간의 연령, 성별, 가족 형태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반려동물과 인간이 맺는 관계 유형을 3가지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가장 많은 반려동물의 종은 '개'이며, 성별의 확인불가, 언어소통이 아닌 표정을 통한 내면 심리표현의 빈도가 높았다.

 

한편 인간의 이미지에서는 아동, 여성, 3인 가구 빈도가 높았다.

 

반려동물과 인간의 관계는 '반려 모형'의 빈도가 가장 높고, 피보호자 모형, 장난감 모형 순이었다. 반려 모형에서는 정서적 성숙을, 피보호자 모형에서는 인지적 성숙을 아동이 경험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본 연구는 반려동물 양육 가구가 증가한 현대 아동의 삶에서 동물과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를 함양할 수 있는 매체로서 그림책 활용을 제시한다.


* 논문정보 : 한국학술지인용색인(KCI)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