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논문은 반려동물과의 상호 작용이 자존감과 주관적 행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것입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반려동물과의 상호 작용은 자존감과 주관적 행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연구는 또한 자존감이 주관적 행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합니다. 마지막으로, 연구는 반려동물과의 상호 작용이 자존감을 통해 주관적 행복에 긍정적인 간접 효과를 미친다고 제안합니다. - 편집자 주 -
반려동물과의 상호작용이 반려인의 자아존중감과 주관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s of Interaction with Companion Animals on Self-Esteem and Subjective Happiness
글로벌경영학회지
약어 : IBER
2023, vol.20, no.1, pp. 51-71 (21 pages)
발행기관 : 글로벌경영학회
연구분야 : 사회과학 > 경영학 > 경영학일반
엄선이 / Um, Sun Lee / 숭실대학교 일반대학원 프로젝트경영학과
조동혁 / DONG HYUK JO / 숭실대학교
초록
현대사회에 사회적 현상으로 1인 가구, 저출산, 고령화 등의 이유로 반려동물이 인생의 동반자나 가족으로 점차 인식되어 가고 또한 가족의 구조변화로 소통의 기회가 줄어들어 고립감이나 소외감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시대의 변화와 함께 반려동물 양육 가구는 점차 증가되어서 2021년 기준 10가구 중 3가구로 606만 가구에 달하고 있다. 이제 반려동물은 가족의 구성원으로 자연스럽게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반려동물과 상호작용이 자아존중감과 주관적 행복에 미치는 영향의 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문헌 연구를 바탕으로 연구가설 및 설문을 개발하고, 반려동물을 양육하는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총 189부의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상호작용, 자아존중감 및 주관적 행복감 간에는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상호작용은 자아존중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상호작용은 주관적 행복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자아존중감은 주관적 행복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상호작용은 자아존중감을 매개하여 주관적 행복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반려동물과 상호작용이 반려인의 자아존중감과 주관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의 중요성을 확인함으로써 반려동물 양육을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였다는 점을 본 연구의 의의라 할 수 있다.
이는 반려동물의 상호작용이 반려인의 삶에 있어서 동반자 역할의 중요성과 더불어 바람직한 반려동물의 양육은 인간의 전인적 발달과 주관적 행복감을 높이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논문정보 : 한국학술지인용색인(KC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