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여가관광연구, 반려동물 동반 여행의 관광동기

by 야호펫 2024. 3. 4.
반응형

반려동물 동반 여행의 관광동기, 선택속성과 여행상품 구매의도 간의 관계

 

반려동물 동반 여행의 관광동기, 선택속성과 여행상품 구매의도 간의 관계

Traveling with pets: Tourist Motivation, Travel Product Attributes and Purchasing Intention


여가관광연구

2023, vol.25, no.1, 통권 38호 pp. 5-22 (18 pages)

DOI : 10.22959/jltr.2023.25.1.5

발행기관 : 경기대학교 관광종합연구소

연구분야 : 사회과학 > 관광학


한라대학교 홍승현 / Seoung-Hyoun Hong, 류시영 / syryu


초록

 

반려 가구 1,500만 시대에 이르면서 반려동물 동반 관광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이에 이 연구는 반려동물 동반 관광동기와 선택속성이 여행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함으로써 반려인이 그들의 반려동물과 함께 보다 더 편하고 행복한 여행을 할 수 있는 사회적 인프라 형성에 기여하고, 관광산업에서의 잠재시장으로 반려동물 동반 관광 활성화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반려동물 동반 여행경험이 있거나, 여행계획이 있는 20대 이상의 성인 3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SPSS 22를 사용하여 빈도측정, 측정 척도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다중회귀 분석을 시행하였다.

 

분석 결과 반려동물 동반 여행상품은 반려동물 동기가 최우선으로 되어야 하며, 숙박시설과 여행비용은 중요한 요소에 속하지 않았다.

 

또, 반려동물 동반 여행상품은 반려동물과의 동반 여행경험의 유무에 따라 다르게 기획되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반려동물 동반 여행상품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관련 시설과 정책의 확충을 제시하였다.


* 논문정보 : 한국학술지인용색인(KCI)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