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지방정부학회, 반려동물을 통한 노인의 재난 취약성 완화 방안

728x90

심리적 측면에서 반려동물을 통한 노인의 재난 취약성 완화 방안에 관한 연구

 

심리적 측면에서 반려동물을 통한 노인의 재난 취약성 완화 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sychological aspects of reducing disaster vulnerability in the Elderly through Pets


지방정부연구

2023, vol.27, no.2, pp. 375-399 (25 pages)

DOI : 10.20484/klog.27.2.16

발행기관 : 한국지방정부학회

연구분야 : 사회과학 > 행정학


동의대학교 양수연 / Yangsuyeon / 이달별 / LEE DAL BYUL


초록

 

이 연구는 노인의 재난 취약성에 관한 연구와 반려동물의 심리적 영향에 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재난 시 노인의 심리적 취약성을 완화하기 위한 정책 개발의 필요성을 이론적으로 제시하고 이를 위한 실질적인 제도적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재난 상황에서 정신적·심리적으로 가장 취약할 수 있는 대피소를 이용해야 하는 경우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이를 위해 먼저, 심리학 분야에서의 반려동물이 주는 심리적 안정감에 관한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대피소 등의 시설 이용 시 반려동물을 동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노인의 취약성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이론적으로 밝힌다.

 

미국, 일본 등 국외 법령 및 가이드라인을 조사·분석하여 국내 재난 관련 법률과 행정안전부의 국민재난안전포털 상의 반려동물 재난대처법에서의 구체적인 도입 방안을 제시한다.

 

이 연구는 재난 시 노인의 취약성을 완화하기 위해 심리적 지지체계인 반려동물의 대피소 출입에 관한 이론적 근거를 마련한다는 점에서 학술적 의미가 있다.

 

또한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현행 법률 및 가이드라인의 구체적인 적용방안을 제시하여 실질적인 법률 개정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 논문정보 출처 : 한국학술지인용색인 (KCI)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