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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려동물·유기동물 메타버스 콘텐츠 UX디자인 제안

 

반려동물·유기동물 메타버스 콘텐츠 UX디자인 제안 - 가상 자아, 상호작용, 동시성, 경험가치를 기반으로

Pet and Abandoned Pet Content UX Design for Metaverse -Based on Virtual Identity, Interaction, Synchronicity, and Experience Value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약어 : Jour. of KoCon.a

2024, vol.24, no.1, pp. 173-183 (11 pages)

발행기관 : 한국콘텐츠학회

연구분야 : 복합학 > 학제간연구


김영은 / Young Eun Kim / 세종대학교 디자인이노베이션 전공


초록

 

본 연구는 메타버스 UX 디자인 프레임을 토대로 반려동물·유기 동물 메타버스 콘텐츠 설계를 목표로 한다.

 

플랫폼 특성에 적합한 콘텐츠를 설계하기 위해 메타버스 속성을 고찰하고, 그중 가상 자아, 상호작용, 동시성, 경험가치를 UX 디자인 프레임워크로 설정하여 속성별 적용 대상과 실현 방식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제안된 콘텐츠로는 가상의 반려동물을 양육할 수 있는 자신만의 집, 친숙도에 따라 다른 가상 동물들과의 상호작용, 반려견 산책, 국내 유기 동물 현황 등의 정보를 알리는 광장 전광판, 반려견 입양 교육, 유기 동물 구조 퀘스트, 다중 플레이어 연계로 가능한 유기 동물 봉사활동 등이 있다.

 

또한 콘텐츠를 프로토타입으로 구현해 봄으로써 적용 예시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메타버스의 속성별로 사용자 경험을 다각도로 고려하여 콘텐츠를 분석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틀을 제시하고, 기존의 대형 메타버스 플랫폼과 차별화되는 사회문제 해결형 메타버스 콘텐츠를 제안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논문정보 출처 : 한국학술지인용색인 (K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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