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스마트 제품 구매 의도에 미치는 소비가치 연구
A Study on the Impact of Consumer Value on Online Purchase Intent for Smart Pet Products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약어 : KSAF
2024, vol.42, no.1, pp. 121-133 (13 pages)
발행기관 :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연구분야 : 복합학 > 학제간연구
마두두 / Ma, Dou Dou / 한양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박사
홍진욱 / Hong, Jin Wook / 한양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박사
박경진 / Park, Kyung Jin / 한양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교수
초록
반려동물 용품 시장의 고도화와 전자 상거래의 강력한 성장으로 소비자들은 온라인으로 반려동물 용품을 구매하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이 되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쇼핑 환경을 배경으로 반려동물의 스마트 제품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탐구하고, 이를 토대로 온라인 쇼핑 플랫폼(Online Shopping Platform)에 이러한 유형의 제품을 표시하는 정보 설계를 위한 효과적인 전략을 제시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적어도 한 마리의 반려동물(개 또는 고양이)을 키우고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304개의 유효한 샘플을 수집하였다.
이를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s) 27.0 및 Amos(Analysis of Moment Structures) 26.0을 활용하여 분석한 결과, 경제적 가치와 효율성이 반려동물 스마트 제품의 온라인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 과정에서 인지 품질이 중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가 반려동물 스마트 제품을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소를 반영하고, 소비자 가치에 대한 인식이 구매 의도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결론이 도출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전자 상거래 플랫폼에서 반려동물 스마트 제품 정보를 설계하는 데 유용한 통찰력을 제공하며, 향후 반려동물 주인의 소비행태에 대한 연구를 더욱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 논문정보 출처 : 한국학술지인용색인 (KC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