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

디자인웍스, 반려견 밤 산책을 위한 소셜 매칭 서비스 연구

by 야호펫 2024. 1. 11.
반응형

반려견 밤산책을 위한 소셜 매칭 서비스 연구

 

반려동물 주인과 동물의 밤산책을 위한 소셜 매칭 서비스 연구

Research on Service about Social Matching for Night Walking of Pets and Pet-Owner


디자인웍스

2023, vol.6, no.4, 통권 15호 pp. 20-28 (9 pages)

발행기관 : 한국디자인학회

연구분야 : 예술체육학 > 디자인


계명대학교  엄예진 / Yejin Um, 김재휘, 권민지, 신혜은, 조희창, 장순규 / Jang, Soonkyu


초록

 

최근 한국 사회에서 증가하는 1인 가구에서 반려동물 양육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상황이다. 하지만, 6시간 이상 집을 비워야 하는 현대인의 삶에서 반려동물은 산책할 수 없는 상황에 놓여있다. 특히, 개인 업무 후 늦은 밤에 산책을 나가는 것은 심리적인 불안감이 유발될 수 있다.

 

더하여 최근, 밤에 러닝 크루를 만들어 활동하는 서비스가 점차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반려동물과 늦은 밤 산책 시 크루를 만들어 다닐 수 있는 서비스의 가능성을 확인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현재 밤 산책에 대한 불안감 및 크루 형성의 필요성에 대하여 사전 조사를 진행했다.

 

사전 조사로 수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가상의 고객을 설정 후 가상 고객의 문제 상황을 정리하여 서비스가 필요한 시나리오에 집중했다. 이를 바탕으로, 콘셉트 서비스의 UI 디자인을 진행 후 상기의 콘셉트 서비스와 디자인의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서, SUS scale을 진행했다.

 

실험 결과, SUS scale 결괏값은 서비스의 사용성이 만족할 수준인 75점 이상을 도출했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밤 산책을 위한 크루 조성 서비스의 형태가 반려동물 산책 문화 개선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 정보 출처 : 한국학술지인용색인 (KCI)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