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 캐릭터 디자인에서 발견되는 포스트휴먼적 특성 연구
Researching Posthuman Traits Found in The Design of Idol Characters
만화애니메이션연구
2023, vol., no.73, pp. 161-186 (26 pages)
발행기관 :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연구분야 : 예술체육학 > 예술일반
전혜정 / Jeon Hyejung / 독립연구자
초록
본 연구는 최근에 등장하여 주목받고 있는 아이돌 캐릭터에 대해 살펴본 후, 아이돌 캐릭터의 포스트휴먼적 주체표현의 가능성을 살펴보는 연구이다.
일반적으로 아이돌 캐릭터는 아이돌의 지식재산권을 활용하여 제작한 캐릭터군을 의미하지만, 본 연구는 아이돌 캐릭터를 뉴미디어에 기반하여 등장한, 아이돌에게 느끼는 팬의 친밀감을 현실적이고 일상적 차원에서 안전하게 구현할 수 있도록 해주는 대리자이자 매개자라고 정의한다.
아이돌 캐릭터가 주목받은 계기는 2017년 BTS 캐릭터의 출시로, 이를 기점으로 아이돌 캐릭터가 출시되기 시작했다. 본 연구는 아이돌 캐릭터에서 발견되는 조형적 특성에 주목한다.
2000년도를 전후로 가수나 배우, 개그맨 등 전방위의 연예계 종사자를 캐릭터화했던 기존의 스타 캐릭터들이 캐리커처 형식을 통해 실제 스타의 외형을 최대한 반영하고자 노력했다면, 최근 출시되고 있는 아이돌 캐릭터는 아이돌의 외형을 캐릭터 디자인에 그대로 반영하기보다는 아이돌과 닮은 동물이나 아이돌의 별명, 아이돌의 반려동물이나 아이돌이 이전부터 그려왔던 낙서 등을 캐릭터의 소재로 채택함으로써 우회적으로 아이돌을 지시하는 전략을 채택한다.
그 결과 아이돌 캐릭터에서는 캐릭터와 모델 간의 외형적 유사성이 파괴된다.
본 연구는 아이돌이라는, 실제로 존재하는 인간을 캐릭터화 과정을 통해 혼종적인 존재로 탈바꿈시키는 아이돌 캐릭터의 조형 방식이 인간 중심적인 이원론에서 벗어나 인간과 비인간의 경계를, 그리고 인간 내부의 경계를 해체하려는 포스트휴먼의 논의와 맞닿을 수 있다고 주장한다.
한편, 아이돌 캐릭터는 주체에 대한 새로운 표현방식을 제시하기 때문에 포스트휴먼적 실천으로까지 이어질 가능성을 지닌다.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높은 오늘날, 아이돌 캐릭터의 조형방식이 메타버스와 같은 유저 체험적 매체와 결합함으로써 유저들은 포스트휴먼 존재를 상상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직접 포스트휴먼 존재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본 연구는 아이돌 캐릭터에서 새로운 주체표현의 가능성을 발견한다.
* 정보 출처 : 한국학술지인용색인 (KCI)